21일 미래통합당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당력을 집중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사진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는 모습. /뉴시스
21일 미래통합당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당력을 집중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사진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21일 미래통합당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당력을 집중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규명에도 목소리를 높이며 제1야당 존재감을 드러내는 모습이다.

21대 총선에서 103석에 그친 통합당은 176석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수적 열세에 놓여 있다. 인사청문회 전 정부여당에의 부정적 여론을 극대화해 민주당의 인해전술을 극복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 주호영 “국회 차원 특위 제안”

국회는 전날(20일)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등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정국에 접어들었다. 특히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을 집중 질의했다.

박 전 시장 사망으로 수사를 종결하고 ‘공소권 없음’으로 검찰에 송치해야 하는 상태가 됐지만, 통합당 의원들은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서라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전 시장에게 피해자의 고소 접수 정보가 사전 유출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김 후보자를 추궁했다. 김 후보자가 “현재까지 경찰이나 청와대에서 유출된 정황은 없는 걸로 안다”고 답하자 통합당 의원들은 “유출 정황이 나오면 책임지라”는 취지로 쏘아 붙였다.

결국 행안위는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 직후 적격 의견을 담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지만, 오는 28일 전체회의에 서울경찰청 정보관리부 경감 및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실장 출석 요구 안건도 함께 의결했다. 박 전 시장 의혹을 끝까지 파고들겠다는 것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 전 시장 의혹을 정조준했다.

그는 “박 전 시장 고소 내용에 경악했지만 사과도 설명도 없는 갑작스러운 죽음도 충격이었다”며 “더 놀라운 것은 이 정권과 여당의 태도"라며 “민주당과 박 전 시장 지지자들은 여전히 박 전 시장을 옹호하고 피해 여성의 고통은 외면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을 위한 특위 구성을 제안한다”며 “민주당도 거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박 전 시장까지 이어졌던 권력형 성범죄를 더 이상 용납해선 안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왼쪽)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오른쪽). 각각 27일과 23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뉴시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왼쪽)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오른쪽). 각각 27일과 23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뉴시스

◇ 청문회 전 이인영·박지원에 맹공… 여론전도 의식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는 각각 23일(외교통일위원회)·27일(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외통위·정보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각기 발빠른 행보를 보이며 파상공세에 나섰다.

각 후보자에 대한 공세 위치에 있는 만큼 청문회가 열리기 전 여론을 최대한 조성해 수적 열세를 상쇄하려는 모습이다.

통합당 외통위원들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관련 자료 제출 요구 1,304건에 대해 답변한 것이 735건(56.4%)에 불과하다며 청문회에 임하는 후보자의 불성실한 행태를 강력 비판했다.

이들은 "이 후보자가 자녀 병역 면제·스위스 유학비용 등 논란 관련 핵심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176석 숫자만 믿고 야당 알기를 우습게 아는 거대여당의 오만과 독선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그대로 투영됐다”고 지적했다.

1980년대 NL계열 전국대학생연합 1기 의장 출신인 이 후보자의 대북관에 대해서도 철저 검증을 예고했다.

이들은 “북한의 주체사상을 신봉했던 것으로 알려진 이 후보자의 편향적 대북관·이념관·안보관 등 어느 때보다 높은 국민적 의혹과 불신에 대해 후보자는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명쾌한 자료제출을 통해 의혹을 불식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했다.

통합당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는 무조건 낙마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가 최고정보기관 수장으로 대북불법송금 징역형을 받은 전력이 있는 친북 성향의 인물을 내정한 청와대 인사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판단이다.

외통위 통합당 간사 하태경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국정원장은 북한에 맞서 대한민국을 지키는 자리지 북한과 잘 통하고 호의적인 사람을 뽑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국정원장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을 임명한 건 대통령"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면 특정 당파 편만 들지 말고 국민 전체에 공정한 기준을 가지라”라고 덧붙였다.

통합당 외통위원들은 이날 경기 용인시 단국대학교를 방문해 김수복 총장과 면담을 나누기도 했다. 군 복무 중 단국대 부정학위 취득 의혹을 받는 박 후보자 관련 서류를 확인하기 위한 취지다. 현재 단국대는 박 후보자 의혹 관련 서류 제출을 전면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박 후보자가 제출하지 말라고 압박했을 수도 있지만 학교가 떳떳하다면 공개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날을 세웠다.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불발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기한 내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박영선 중소벤쳐기업부장관·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도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지만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