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푸드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 GS리테일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푸드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 GS리테일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GS그룹의 유통 계열사 두 곳이 미래 동반성장을 위해 함께 할 푸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선다.

27일 GS리테일은 그룹 계열사인 GS홈쇼핑과 함께 푸드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푸드계의 유니콘을 찾아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넥스트 푸디콘’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한 식품 분야에서 유망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현대인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식사 대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 △고령자·여성·유아 등 특정 타깃에 맞춘 ‘메디푸드(Medi Food)’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안 식재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식품(Sustainable Food)’ 4가지 카테고리에 총 5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GS리테일, GS홈쇼핑과 함께 상품기획부터 제조, 마케팅 전략방안을 공동 기획하게 된다. 또 향후 양사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까지 진행한다.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과 육성을 위해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MD 및 마케팅 등 관련 부서와 양사가 그동안 투자한 푸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기회도 준비했다.

팀당 최대 2,000만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과 12주의 멘토링, 공간 등 인적 지원과 물적 투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를 원하는 푸드 스타트업은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넥스트 푸디콘 공식 사이트(nextfoodiecorn.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향후에도 GS리테일은 1만5,000여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인프라와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상품, 마케팅, 물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 스타트업과의 전략적 협업과 멘토링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가며 유통 강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은 “GS리테일의 오프라인 플랫폼과 GS홈쇼핑의 온라인 채널을 공동 활용해 계열사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역량 있는 스타트업과의 협업과 상생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