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김부겸‧박주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들이 첫 TV토론회를 갖고 각종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대구MBC 유튜브 갈무리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낙연‧김부겸‧박주민 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첫 TV토론회를 갖고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세 후보는 29일 대구MBC 주최로 열린 민주당 당대표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행정수도 이전과 부동산 해법 등에는 비슷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보궐선거 공천과 당권-대권 분리 원칙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행정수도 이전 방식에는 ‘특별법’ 제정에 뜻을 모았다. 이 후보는 거론되는 방법들 중 가장 현실적 방법으로 입법을 꼽았다. 이후 헌법재판소의 의견을 다시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을 통해 상당한 상임위원회를 세종시에서 열어야 한다”며 “또 특별법을 제정해 헌재 의견을 조회하는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헌재와 대법원 등 사법부 이전도 검토해야 한다고도 했다.

앞서 ‘국민투표’를 제안했던 김 후보는 “논란이 없기 위해 국민투표로 완벽히 정리했으면 했다”라면서도 “논란이 따를 수 있어 특별법을 통해 행정수도를 결정하는 것이 빠른 길”이라며 동조했다. 박 후보는 이같은 입장에 동의하면서 과감한 지역 분산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본래 취지를 부각한 것으로 해석된다.

부동산 이슈에 대해서는 세 후보 모두 고개를 숙이면서 비슷한 해법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부동산에서 이익이 날 것이라는 기대를 무산시킬 만큼 세금을 물리고, 수요를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공공임대주택 20%를 보급해 전세 완충지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박 후보는 부동산 실효세율 이상, 과세구간 조정 등의 방법을 언급했다.

이들은 민주당의 정책 방향성에는 뜻을 모은 데 반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과 당권-대권 분리 등 그간 당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입장을 보였다. 

이 후보는 “공천을 하느냐 마느냐로 티격태격하는 것은 국민들 보기에 민망하다”며 ″연말쯤 가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 후보는 “이 후보가 주장한 연말 전에 결정해 설득의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김 후보는 “공천을 할 수밖에 없다”라며 비판을 받더라도 국민께 양해를 구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뜻을 강조했다.

당권-대권 분리를 두고서는 신경전이 펼쳐지기도 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대선 지지율 1위를 달리고 계신 후보께서 당 대표 경선까지 나오게 되면서 정말 여러 가지 많은 문제들이 생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7개월이라고는 하지만 따지고 보면 임기는 6개월 하고 10일 정도밖에 안 된다”며 “대표를 마무리하는 시점이 내년 4월인데 선장이 자리를 비우고 배에서 내린 꼴”이라고 지적했다. 내년 4월 보궐선거 판이 커진 상황에서 지도력 공백을 우려한 탓이다.

이에 이 후보는 ‘구원투수’를 자처했다. 이 후보는 “비상시국이기 때문에 구원투수 심정으로 나서고 있다”며 “구원투수가 9회 말까지 다 던지겠다고 하면 그것도 이상하지 않느냐”고 말하며 당권 경선 완주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