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통합당 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정부 여당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통합당 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정부 여당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통합당이 176석 거여(巨與) 더불어민주당의 입법 독주에 맞서 장외투쟁 카드를 만지작거렸지만 당분간 원내투쟁에 집중할 요량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통합당이 결국 원내투쟁으로 민주당에 대응할 작정이었다면 앞서 상임위원장 전석을 포기한 강수가 패착으로 귀결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 “길에서 외친다고 해결 안 돼” 

30일 통합당은 전날(29일)에 이어 국회에서 이틀 연속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대여 투쟁방안을 논의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장외투쟁을 좋아하지도 않지만 가능성을 닫지 않을 것”이라며 장외투쟁 가능성을 시사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외 여건상 시기와 방식을 고민한다고 했지만 “우리가 (국회에서) 할 일이 없다면 직접 국민에 호소하는 것도 고민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는 당장 국회 밖으로 나가더라도 코로나19·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 등 대외 상황이 여의치 않은 데다 극심한 민생고·경제난 속에서 제1야당의 장외투쟁 자체가 국민적 반감을 야기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또 황교안 대표 시절인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광화문·청와대 앞 등 반(反)정부 장외투쟁에 당력을 기울인 결과 총선 참패로 이어졌다는 불안감도 깊이 깔려 있어 장외투쟁은 최종 수단으로 남겨두겠다는 판단으로 읽힌다.

뾰족한 대책은 없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금 세상이 과거와 다르다. 우리가 길에 나가서 외친다고 해서 일이 해결되는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의원들에게 원내투쟁 집중을 주문했다. 각 상임위원회와 본회의 등에서 가급적 많은 발언을 해 국회 실상을 국민에 널리 알리라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벌어지는 실상을 국민이 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의원의 사명”이라며 “의회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 국민 신뢰를 찾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했다.

◇ 상임위원장 전석 포기 '자충수 됐나'

결국 원내투쟁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일각에서는 통합당이 앞서 민주당과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상임위원장 18자리 중 7석을 확보할 수 있었음에도 민주당 독주에 반발해 상임위원장 전석을 포기한 전략이 결국 실패로 돌아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당시 통합당은 ‘민주당의 전적인 책임’을 주장하면서 상임위원장을 모두 포기했다. 정부여당에 공을 넘기고 이후 파생된 모든 국정운영의 책임을 묻겠다는 셈법이 깔려 있었다. 그러나 민주당이 최근 각 상임위에서 부동산법·임대차법·공수처법 등을 속전속결로 단독 처리해 본회의로 넘기는 데는 18개 전 상임위원장을 차지한 것이 주효했다.

이날 상임위·본회의 발언에 집중하라는 김 위원장의 주문은 당시 당론으로 정한 상임위원장 전석 포기와 다소 배치된다. 상임위원 수가 여당에 밀리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상임위 회의 주재 및 여야 상임위원간 갈등이 생겼을 때 조정자 역할을 상임위원장이 하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의원들에게 상임위·본회의 발언으로 국회 실상을 국민에 알리라고 했다. 그러나 앞서 통합당이 상임위 포기 명분으로 여당의 전적인 책임을 거론했지만, 역으로 여당의 ‘국정 발목잡기’ 등 프레임 공세에 휘말릴 공산이 적지 않다는 우려도 있다.

통합당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명분을 앞세운 것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당론으로 결정된 사안이니 조금 더 지켜봐 달라”며 “민주당 행태를 국민께 알릴 효과적 방안 모색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