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산하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산하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장은 13일 친박계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우리 당 지도부 목소리와는 조금 결이 다르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뿐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사태에 대한 당 차원의 사과 및 반성이 필요하다는 데 지도부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 사면론 주장은) 당 소수 의원, 당 밖에 있는 무소속 의원들의 목소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정당이 배출했던 두 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초유의 참담한 사태가 벌어졌고, 우리 정당의 진지한 사과와 반성이 전제될 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인식에 변함이 없다”며 “우리 당 지도부도 모두 뜻을 같이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5일 광복절 75주년을 앞두고 친박계를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사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박대출 통합당 의원은 지난 11일 페이스북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광복절 특별사면을 요청한다”며 “1,234일. 올해 광복절이 되면 박 전 대통령은 이 만큼의 수형일을 채우게 된다. 너무나 가혹한 숫자”라고 적었다. 이어 “이번 광복절을 넘기면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사면은 더 어려워질지도 모른다”며 “이번 기회를 넘기면 사회적 갈등은 더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상현 무소속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을 향해 “관용의 리더십은 광화문 광장을 분열의 상징에서 통합의 상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며, 그 첩경은 박 전 대통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기 위한 통 큰 결단을 내려주길 거듭 당부한다”고 썼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전직 대통령 사면에 관련된 결정권은 대통령에게 있다”며 “민심의 요구가 대통령 판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민심의 준엄한 흐름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당 차원의 박 전 대통령 광복절 특사 요구에 대해서는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