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내 지난달 다세대 및 연립주택의 거래량이 12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뉴시스
서울 내 지난달 다세대 및 연립주택의 거래량이 12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다세대 주택과 연립주택 거래에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모습이다. 연이은 부동산 규제로 인해 아파트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지자 규제가 덜한 상품으로 매수세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내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 매매건수는 7,005건으로 집계됐다. 전월 6,328건 대비 10% 가량 증가한 수치이자, 2008년 4월 7,686건을 기록한 후 12년만에 최대 건수다.

다세대 및 연립주택의 매매량은 올해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올 1월 3,840건을 기록했던 서울 다세대 및 연립주택 거래량은 2월 4,800건으로 늘었고, 5월에는 4,665건으로 늘었다. 5개월간 21% 증가한 수치다.

특히 부동산대책이 연이어 발표된 6월과 7월 증가세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6월 서울의 다세대 및 연립주택의 거래량은 6,328건으로 늘었고, 지난달 7,005건으로 12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다세대 및 연립주택의 거래량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아파트에 규제가 집중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지난 6.17 부동산대책으로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 내 3억원 이상 아파트에 대해 전세자금대출을 제한했지만, 다세대 및 연립주택은 전세대출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여전히 전세자금대출을 통한 ‘갭투자’가 가능한 셈이다. 또한 7.10 부동산대책으로 주택 임대사업 등록제도를 손질했지만,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 원룸 등 임대사업자의 세제 혜택을 현행 유지토록 했다.

여기에 지난 4일 발표된 8.4 공급대책으로 정부가 서울 내 공공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해당 지역 내 다세대 및 연립주택에 대한 매수세도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집중되고, 서울 외곽 지역의 집값과 전셋갑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요자들이 다세대 및 연립주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실수요를 비롯해 공공재개발 등을 노린 투자수요도 몰리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