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 연내 방한 여부 결정될듯

정의용 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정치국 위원이 웨스턴조선호텔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양제츠(楊潔篪)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초청으로 오는 21~22일 부산을 방문한다. 사진은 2018년 3월 정의용 안보실장과 양 위원이 웨스턴조선호텔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양제츠(楊潔篪)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초청으로 오는 21~22일 부산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9일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양 위원이 오늘 21일부터 22일까지 부산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서 실장은 22일 양 위원과 오전 회담에 이어 오찬 협의를 통해 한·중 코로나19 대응협력을 위한 고위급 교역 등 양자 관계 현안, 한반도 및 국제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양 위원은 외교부 장관에 해당하는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보다 직책이 높은 중국 외교라인 최고위급 인사다. 양 위원의 방한은 2018년 7월 이후 2년 만으로, 이번 방한을 통해 시진핑 주석의 연내 방한 여부가 판가름 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회담을 해봐야 알겠지만 시 주석 방한 문제도 주요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3국 정상회의 개최 문제, 코로나 완화에 따른 고위급간 대화 방안 등을 논의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중은 그간 코로나19가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적절한 시기에 성사될 수 있도록 협의해왔다. 당초 시 주석은 올해 상반기 내 방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방한 일정이 미뤄진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양 위원의 방한은 코로나 이후 중국측 고위급 인사의 첫 번째 방한”이라며 “8월 초 우리 측 외교부 경제조정관이 한·중 경제공동위에 참석차 방중한 이후, 양국이 코로나 상황에서도 소통을 지속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 위원의 방한을 앞두고 수도권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하면서 방한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양국은 부산 방문으로 조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방한 일정과 관련해 장소는 중국측이 일정 및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서 양국 협의를 통해 부산 개최로 결정한 것”이라며 “코로나 확산 문제와 회담 장소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양 위원은 2018년 3월 시 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을 접견하고 북중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했다. 같은해 7월에는 비공식적으로 한국을 찾아 정의용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