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4일부터 PC방 고위험시설지정 검토… 18일 신규지정
PC방 운영자 “집단감염 사례, 다수는 종교집단·카페·음식점 등”
영업은 못하고 월세는 나가고… 식품도 전량 폐기처분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발령과 PC방 고위험시설 지정으로 수도권 PC방 전체가 8월말까지 영업이 잠정 중단됐다. / 뉴시스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발령과 PC방 고위험시설 지정으로 수도권 PC방 전체가 8월말까지 영업이 잠정 중단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방역당국이 서울·경기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타나자 지난 18일 수도권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발효했다. 사적·공적 모임·행사를 비롯해 전염병 집단감염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12개 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다.

이에 12개 고위험시설은 이번달 말까지 영업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에 대해 예상을 한 듯 무덤덤하게 받아들이는 모습도 보이지만, PC방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분노를 표출하고 있어 대중들의 관심을 끈다.

PC방은 당초 고위험시설에 포함돼 있지 않았다. 그러나 정부가 지난 14일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전국의 PC방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고, 결국 지난 18일 고위험시설 지정이 확정됐다.

PC방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한 배경에는 대규모 집단감염 장소로 꼽히는 콜센터와 외관상 유사한 환경이면서 불특정 다수의 학생들이 많이 찾으며, 좌석 수가 100여석 전후로 구성된 점포가 다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앞서 지난 3월 서울 동대문구 소재 한 PC방을 방문한 이들 중 20여명이 코로나19 확진환자로 확인되기도 하면서 PC방이 바이러스 전달 통로로 지적됐다.

이러한 성격 탓에 PC방은 애초에도 ‘위험시설’로 분류되긴 했으나, 고위험시설에 준하는 방역수칙을 적용하는 문제는 지방자치단체 판단에 맡겨져 왔다. 그러나 정부는 PC방에 대해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이곳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할 경우 2학기 등교수업 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고 판단해 학생 보호 조치로 이 같이 결정했다.

PC방이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발령에 따라 영업이 중단되자 PC방을 운영하는 일부 자영업자들은 영업중단 안내 글귀를 통해 정부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PC방이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발령에 따라 영업이 중단되자 PC방을 운영하는 일부 자영업자들은 영업중단 안내 글귀를 통해 정부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하지만 PC방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이번 결정이 달갑지 않다. 대부분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은 종교집단이나 카페, 음식점 등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앞서 PC방에서 집단감염이 한 차례 있긴 했으나, 이마저도 코로나19에 감염된 교회전도사와 접촉한 것으로 추정되는 5명이 연이어 확진판정을 받은 것이었다. 이들이 PC방을 찾으면서 PC방이 코로나19 전파 통로로 부상한 것이다. 즉, 교회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PC방까지 퍼져 나갔던 셈이다.

정부의 이번 조치로 영업을 약 2주간 중단하게 된 일부 PC방 사장들은 매장 정문에 불만의 글귀를 쓴 출력물을 부착하는 등 퍼포먼스를 행했다. 또한 이러한 안내문을 접한 방문객 일부는 이를 인터넷 커뮤니티에 게시했으며, 많은 이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한 PC방 운영점주는 “PC방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모두 QR코드로 신분 확인 후 입장을 시키고 매일 방역을 실시해 왔으며 좌석도 좌우 한 자리씩 띄워서 사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조치를 취하며 운영해왔다”며 “그런데 갑자기 고위험시설로 지정해 영업을 중단하라고 하면 준비해둔 음식은 모두 폐기해야하며 또 그간 수익이 뚝 끊겨 당장 월세를 어떻게 충당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PC방은 밀폐돼 있으면서 불특정 다수가 찾는 시설이기 때문에 고위험시설로 지정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러면 카페는 어떤가? 음료나 음식물을 섭취하는 건 동일하다”며 “파주에 위치한 카페 방문자 사이에서는 50명 이상이 코로나19 확진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전국에 있는 카페도 영업중단을 권고하는 것이 형평성에 맞지 않은가”라고 말하며 현 정부의 조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PC방을 고위험시설로 지정은 했으나 점주들의 반발이나 불만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은 결혼식장과 마찬가지로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주먹구구식 탁상공론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