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통합당이 호남에 연일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20일 통합당은 호남지역인사를 비례대표 당선권에 우선 추천하기로 했다. 현역 의원이 호남 지역을 대상으로 자매결연을 맺는 일명 ‘호남 제2지역구 갖기 운동’도 실시할 계획이다.

통합당은 전날(19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 5·18 묘역을 찾아 보수정당 대표로선 처음 무릎을 꿇고 참배했다. 일부 시도당에서는 5·18 정신 훼손 당원은 무조건 제명한다는 발표도 나왔다. 정권 탈환을 위해 호남민심 공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읽힌다.

◇ ‘더 이상 5·18 비하는 없다’

현재 통합당은 마치 죄인이라도 된냥 호남에 저자세로 다가가는 중이다. 과거 당 인사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노골적으로 비난하면서 호남 지역민과 갈등을 격화시킨 전력을 감안한 처사다.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시절 일부 의원들에 의해 '5·18은 폭동'(이종명)이라거나 관련 유공자에게도 '괴물 집단'(김순례)이라고 비하하는 등 5·18 폄훼 발언이 종종 터져나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5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을 앞두고 “개인의 일탈이 당 전체 생각인 것처럼 확대재생산돼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일으키는 일을 다시 반복해선 안 된다”고 선긋기하며 사죄했지만, 호남 시선은 여전히 곱지 않았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혁신과 변화의 첫 걸음은 치열한 반성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광주 방문은 역사 매듭을 풀고 미래로 나아가는 시작”이라고 했다. 이어 “신뢰를 되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행동으로 실천하겠다"고 했다.

통합당은 입발린 말이 아닌 진심어린 행동과 실효성 있는 정책을 통해 호남에 진정성을 보여주겠다는 태세다.

정운천 당 국민통합특별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호남 제2지역구 갖기 운동 △호남지역인사 비례대표 우선추천제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호남 제2지역구 갖기 운동’은 당 현역 103명 의원 중 일부를 호남 41개 지방자치단체 명예의원으로 위촉하는 것이 골자다. 명예의원은 해당 지자체와 자매결연을 맺고 지역현안을 파악·소통창구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호남지역인사 비례대표 우선추천제’는 당 비례대표 당선권에 호남지역인사를 25% 추천하는 방안이다. 21대 국회에서 통합당 비례대표 의원은 19명이다. 이 제도가 도입될 경우 호남을 고향으로 둔 비례대표 의원은 최소 5명 이상을 확보하게 된다.

당 일각에서는 5·18 민주화운동 비하·모욕 당원에 대해 무조건 제명하겠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통합당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부산시당은 당원들의 5·18 정신 훼손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5·18이 폭동이라거나, 호남 차별 발언을 하는 당원에게는 절대 불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 무조건 제명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운천 미래통합당 국민통합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운천 미래통합당 국민통합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5·18 기념재단 측 “의미 있는 시작… 구체적 의지 동반돼야”

통합당의 적극적 친호남 행보에 대해 이기봉 5·18 기념재단 사무처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김 위원장의) 광주 일정 자체가 5·18 묘역에서 먼저 무릎을 꿇고 사죄하는 것으로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작”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통합당에 대한 시선이) 누그러졌다고 당장 표현하긴 이르다. 이후 진행되는 행동에서 구체적 변화와 의지가 나와야 한다”며 “이런 것들이 함께 동반될 때 광주시민들의 시각과 인식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