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1주 연장’ 방침을 밝혔다./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1주 연장’ 방침을 밝혔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요구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28일 오는 30일 종료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1주일 동안 더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3단계로 격상할 경우 경제적 충격이 상당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단 2단계에서 상황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작한 지 2주가 됐으나 아직 수도권 확진자의 수는 열흘 연속 200명을 초과하고 있고 일각에서는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이 나오지만 3단계는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라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정부는 2단계 거리두기를 한주 더 연장하되 보다 강력한 방역 조치를 추가하고자 한다”면서 “음식점, 카페 등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업소의 영업방식과 운영 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1주 연장을 결정한 가운데 여권 일각에서는 3단계 격상을 결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날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중앙정부의 판단과 결정을 존중해서 따르겠다”면서도 “과격한 조치로 피해를 키웠냐는 비난을 감수하고 미리 방어하는 게 낫다”라고 3단계 격상 필요성을 주장했다.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어 전국적인 확산 가능성이 크게 우려가 되고 있다”며 “경제적 영향과 많은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수도권에 한해서 5~7일간 한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는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에 대해서도 정부가 한 번 검토해달라”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이낙연 의원은 3단계 격상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2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정부로서는 굉장히 어려운 선택이 될 것”이라며 “저로서는 할 수만 있다면 3단계에 가기 전까지 최대한 노력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