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가 오는 10월 3일 개천절 집회를 예고함에 따라 정치권에서도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보수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예고하면서 정치권에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지난 달 광화문 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재차 위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경찰에 따르면, 전날(7일) 기준 개천절 집회 신고는 7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화문 집회를 주도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보석조건 위반’으로 재수감 되면서 오히려 집회 강행의 동력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여권에서는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졌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7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법에 따른 응징′을 강조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같은 날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사람이 아닌 것 같다”라며 힐난했다.

이날(8일)도 여권의 비판은 계속됐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은 8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집회가 아닌 바이오 테러”라며 “테러에 준해서 대응 방안은 준비를 사전에 검토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민주당 의원 역시 이날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지금은 정말 연대를 통해서만 방역할 수 있다”며 “정치적 논쟁으로 흘러 정말 내가, 우리가, 우리 가족이 위험해지는 상황을 재차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점 좀 절박하게 인식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야당에서도 이를 공감하는 분위기다. 특히 지난 광복절 집회 책임론으로 여당의 공세를 받았던 만큼 이를 나서서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우리 당은 그 집회(광복절 집회)와 거리를 뒀지만, 일각에서 미온적 태도를 취한 듯했다. 당 구성원 일부가 적극 참여한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이런 오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이번에는 단호한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역시 같은 날 “오히려 문재인 정권이 자신들의 방역실패에 대해 변명하고 면피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며 “부족하고 가진 힘도 없지만, 저희 ‘국민의 힘을 조금만 더 믿어달라”고 말했다. 

다만 여권이 방역을 고리로 야권에 대한 공세를 높이는 데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지난 광화문 집회 이후 야권 책임론이 거셌던 만큼, 이번에는 이를 사전 차단하겠다는 의도가 실린 것으로 보인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YTN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국민 어느 누구든 방역에 대해서는 협조해야 하고 국민의 보건을 위협해서는 안 된다”라면서도 “방역을 정치화하고 방역으로 편 가르기 하는 것이 오히려 방역을 더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정부 당국자들이 깨달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