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재산 신고 누락에 대해 실수가 있었다고 밝혔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고의 누락’ 의혹을 제기하며 비판을 가하고 있다./뉴시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재산 신고 누락에 대해 실수가 있었다고 밝혔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고의 누락’ 의혹을 제기하며 비판을 가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지난 4·15 총선 당시 11억원 상당액을 재산 신고에서 누락한 것에 대해 실수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며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조 의원의 재산 신고 누락과 관련, 허위 신고 의혹이 일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선 상황이다.

지난 총선에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였던 조 의원은 2019년 12월 31일 기준 18억5,000만원의 재산을 신고했지만,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회의원 재산신고 내역에는 올해 5월 30일 기준으로 약 30억원으로 나와 있다.

예금이 2억원에서 약 8억2,000만원으로 크게 늘었고 채권 5억원이 추가됐다. 불과 5개월 사이 11억원 정도가 급증한 것이어서 허위 신고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기자 출신인 조 의원은 지난 5일 페이스북을 통해 “3월 5일 밤 신문사에 사표를 썼다. 3월 9일 미래한국당 비례후보에 지원서를 넣었다. 마감 직전이었다”며 “비례후보 지원을 결정하고 혼자 서류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너무 갑작스럽게 준비했다”며 “지원 직후 곧바로 신생 정당의 선거대책위 수석대변인을 맡아 선거 당일까지 새벽 5시부터 밤 11시까지 뛰었다. 정작 제 신고 과정에서 실수가 빚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쳤다.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단순 실수로 보기 어렵다며 의원직까지 상실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국민의힘이 사과하고 해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지난 7일 오후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조 의원, 재산신고 11억 누락은 의원직까지 상실할 수 있는 중대 사안”이라며 “1~200만원도 아닌 11억원 상당의 금액을 단순 실수로 ‘치부’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허위재산신고는 단순 해프닝이 아니다. 지난 18대 국회 당시 정국교 의원은 ‘재산신고 누락’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기도 했다”며 “이런 상황을 가볍게 여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조 의원의 허위신고 자체도 범죄이지만 허술한 신고 또한 정치인으로 기본적인 자질이 부족한 것임을 알고 계실 것이다. 스스로 돌아보시기 바란다”며 “국민의힘은 해당 사건에 대해 국민 앞에 신속하게 사과하고, 명확한 설명을 내놓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오히려 ‘단순 실수’가 아니라 재산 형성과정에 대해서 추궁받을까 봐서 고의로 누락한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 합리적인 의심”이라며 “조 의원은 공직선거법상 재산 누락에 대해서 단순 실수다고만 소명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재산을 형성했는지 여부도 정확하게 소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