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째 임금 한 푼도 못 받고 쫓겨나”… 정부에 대책 마련 호소

/ 뉴시스
8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주최로 진행된 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정리해고 사태 해결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이스타항공이 지난 7일 오후, 회사의 재매각을 위해 결국 직원 605명을 정리해고 했다. 이에 이스타항공 조종사노동조합(EPU)과 공공운수노조(항공연대협의회) 관계자들은 8일 오전 10시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스타항공 경영진의 정리해고 통보를 규탄했다.

이번 이스타항공의 정리해고를 두고 회사 측은 “임직원들의 생존권을 위해 경영진이 선택한 최후의 선택”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를 비롯해 투쟁을 함께하는 이들은 경영진이 노조의 제안은 묵살하고 오로지 매각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노조 측은 회사 설립자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처벌과 고용유지 등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직원들은) 운항 재개를 위해 고통을 감내하며 8개월째 임금을 못 받았는데 어제 정리 해고 통보를 받았다”며 “그런데도 사측과 오너 일가를 비롯해 정부·여당·대통령까지 우리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노조는 임금삭감과 체불임금 일부 포기 등 기업 회생을 위해 고통을 분담해왔으나, 경영진들에게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눈곱만큼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최근에는) 무급 순환휴직을 통해 정리해고만은 막자고 제안했으나, 경영진은 이마저도 전혀 검토하지 않고 거부한 채 사모펀드와의 매각협상을 철저히 숨기고 정리해고까지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가 경영진들에게 제안한 ‘노동자 고통분담안’은 철저히 외면된 모습이다.

그러면서 “(이번 정리해고는) 그저 이상직 의원에게 이스타항공 매각대금을 챙겨주기 위해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8월 중순(8월 20일)에 이상직 의원이 직접 이스타항공 경영진을 찾아와 만난 것도 이러한 기업해체 수준의 구조조정(인력감축 계획)에 대해 승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노조는 정부의 대처도 함께 지적했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 정리해고로 인한 항공산업 실업대란을 막기 위해 유동성을 지원하겠다는 ‘항공산업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으나, 이스타항공은 이 지원방안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고용노동부도 경영진의 비도덕적이고 부당한 정리해고 계획을 사실상 묵인했다”며 “집권여당 소속의 의원이 오너인 기업에서 오히려 극악한 일이 벌어지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건 의원들이건 모두 쉬쉬하며 사실상 감싸고 있을 뿐”이라고 정부가 대량해고 문제를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위원장은 “국토부가 항공사에 유동성을 지원하겠다는 추가 지원책을 내놨지만, 이스타항공은 매각 중이라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 포함이 안 됐다”며 “이상직 의원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고 부당해고 구제신청 등 법률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와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정리해고를 철회 및 창업주 이상직 의원 처벌 등을 위해 국회 앞 농성을 비롯, 부당해고 구제신청과 같은 법률 대응 등 투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에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