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주재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화상 의원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주재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화상 의원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복무 특혜·청탁 의혹에 이어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외압’ 의혹 등 최근 정부여당에 치명적 악재가 잇따르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당력을 결집해 대여(對與)공세를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정부여당의 불공정·위선의 민낯을 드러내는 사안으로 판단하고 연일 정곡을 찔러가며 이슈를 키우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추 장관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면서 사실상 경질을 시사했다. 동시에 윤 의원의 사퇴도 촉구하면서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포털사이트 대표와 임직원도 부정청탁 금지 대상에 포함하는 일명 ‘윤영찬 방지법’까지 등장했다.

◇ 주호영 “5공으로 돌아간 느낌”

국민의힘은 9일 추 장관·윤 의원 의혹을 논의하고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화상 의원총회를 열었다.

의총에 참석한 주 원내대표는 “언론 환경이 기울어져 있다, 편파다 생각하고 짐작은 했는데 이렇게 즉석에서 포털 간부를 불러들이고 뉴스 배열을 바꾸라고 하는 정도인지는 몰랐다"며 “5공화국 시절 보도지침이 되살아난 듯한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전날(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윤 의원과 보좌진이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 내용이 사진기자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도마에 올랐다.

윤 의원은 당시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이던 주 원내대표 관련 기사가 포털사이트 ‘다음’ 메인에 바로 반영되자 “이거 카카오(다음 모회사)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고 지시했다. 이어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는 메시지를 보내던 중이었다.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로 호출해 질타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국민의힘은 이를 사실상 포털 통제로 판단, 윤 의원의 국회 상임위원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배제를 넘어 국회의원직 자진사퇴까지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은 ‘엄중주의’라는 시늉에 그치지 말고, 포털에 외압을 행사함으로써 여론조작을 시도한 윤영찬 의원을 과방위에서 즉각 배제하고 스스로 국회 윤리위와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도 별도 성명서를 통해 “카메라 렌즈에 찍힌 어제의 사진 한 장은 우리의 시간을 40년 전 신군부의 언론 통폐합을 통한 언론 탄압이라는 무시무시한 독재의 시간으로 회귀시켰다”며 “향후 조사 및 수사결과에 따라 윤 의원은 의원직을 포함한 공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현 정권 언론통제는 반민주적 독재행위이며 여론을 조작하고 오도하는 등 국기문란 행위를 자행한 것이 명확한 바, 국정조사 등 법적 절차를 통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급기야 ‘윤영찬 방지법’도 발의됐다. 박대출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를 부정청탁 금지 대상에 포함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김영란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카카오 등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와 그 대표 및 임직원을 김영란법 대상에 포함하는 것이 골자다. 기존 대상은 공무원, 공직유관단체 및 기관의 장과 임직원, 사립학교 교직원, 언론사 대표 및 임직원 등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추 장관 의혹도 집중 논의됐다. 최근 정치권에선 추 장관 아들 서모(27)씨가 카투사 군복무 시절 이른바 ‘엄마 찬스'를 통해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주장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휴가 미복귀 병가 연장·평창올림픽 통역병 차출 외압 의혹 등이 추 장관의 당시 보좌진의 전화를 통해 이뤄졌다는 주장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의총에 앞서 진행된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의를 준수해야 할 법무장관에 정의·공정과 거리가 먼 사람을 앉혔다”며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했다. 추 장관에 대한 경질을 요구한 셈이다.

국민의힘은 대정부질문이 내주 14일부터 17일까지 예정된 만큼 추 장관 관련 의혹을 집중 추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과방위 국민의힘 박성중(왼쪽 세번째)의원 등이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탈 갑질' 논란과 관련 과방위 사보임과 의원직 사퇴 등을 을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 과방위 국민의힘 박성중(왼쪽 세번째)의원 등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탈 갑질' 논란과 관련 과방위 사보임과 의원직 사퇴 등을 을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 스텝 꼬인 민주당

사태가 심상치 않은 수준으로 번지자 민주당은 즉각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이낙연 대표를 위시한 새 지도부를 꾸렸지만 대형 악재가 터지면서 당장 사태 수습에 진땀을 흘리게 됐다.

특히 취임사에서 여야 협치를 강조했던 이 대표는 당장 야권 공세에 직면하면서 스텝이 다소 꼬인 형국이다.

이 대표는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우리 당 소속 의원이 국회 회의 중 한 포털 매체에 부적절한 문자를 보낸 것이 포착됐다”며 “엄중하게 주의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 의원뿐 아니라 몇몇 의원들께서 국민께 걱정드리는 언동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저를 포함해 국민께 오해를 사거나 걱정드리는 언동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사자인 윤 의원도 사과문을 올리고 유감을 표명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송구하다. 저의 잘못”이라며 “여야 대표연설 포털 노출 과정의 형평성에 의문을 가졌던 것이다. 제가 의문을 갖고 묻고자 했던 것은 뉴스 편집 알고리즘의 객관성과 공정성”이라며 “비록 보좌진과 대화라 해도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지 못했다. 질책을 달게 받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관계자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추 장관과 윤 의원 건은 적당히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민주당이)엄중 주의로 끝내겠다는 건 국민을 우습게 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