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추 장관은 아들 관련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병역 특혜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는 이유로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사진은 추 장관이 8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병역 특혜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여전히 공식 입장 없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 아직 수사 중인 사안이라는 이유에서다. 

지난 9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주요 지도부 간담회에서도 추 장관 의혹과 관련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 또 청와대 관계자는 추 장관의 의혹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법률적 검토를 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확인이 불가하다”는 답변만 내놨다. 

청와대는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입장을 내놓을 경우 ‘가이드라인’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에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추 장관에 대해 별다른 논의는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는 이번 논란이 지난해 정국을 뜨겁게 달궜던 ‘조국 사태’를 연상케 한다는 점이다. 야권이 조국 전 장관과 추 장관의 이슈를 ‘불공정’ 프레임으로 엮어 총공세에 나서고 있는데, 청와대가 입장을 낼 경우 이 프레임에 휘말릴 수밖에 없게 된다.

특히 야권은 앞서 불공정 이슈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세를 여러 차례 펼친 바 있고, 그때마다 정권의 지지율도 요동쳤다. 이에 청와대로서는 이번 추 장관 의혹에 정면 대응하기 어렵지만 추이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은 야권의 추 장관 사퇴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의혹이 불거진 인사를 곧바로 교체하지 않는다.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 드라이브를 걸 시점에서 주무부처 수장 교체 가능성은 적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실제로 청와대 내부에서도 추 장관의 거취에 대해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