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연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의혹에 대해 정부·여당이 책임지고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가운데 정의당은 정부·여당이 직접 나서서 추 장관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이번 사태를 두고 ‘조국 사태’와 비슷하다는 말까지 나오면서 과거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받았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추미애 장관은 국민 앞에 신속하고 투명하게 관련 의혹에 대해 소명하고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여당이 이런 문제에 떳떳하려면 더불어민주당과 추 장관이 직접 나서서 ‘신속히 수사하라’는 입장을 내놓든, 특임검사를 직접 요청하는 대범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여당 의원들이 추 장관 옹호에 나선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 부대표는 “정청래 의원은 변명이랍시고 ‘김치찌개 빨리 달라는 것이 청탁이냐’라고 했는데, 국민들이 분노하는 것이 그것”이라며 “식당가서 나보다 늦게 들어온 사람 음식이 먼저 나오면 주인에게 따져 묻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 자녀를 둘러싼 의혹을 단순히 검찰개혁을 둘러싼 권력투쟁으로만 봐선 안 된다”라며 “청년들의 불공정 물음에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이 추 장관 의혹과 관련해 연일 던진 메시지는 직접 의혹을 해소하라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전날(9일) 논평에서 “의혹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이에 상당한 우려를 표하며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민주당 역시 외면할 것이 아니라 자체 조사 등을 통해 의혹에 대한 소명 작업에 함께 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당 대표에 출마한 인사들도 이에 동조했다. 배진교 의원은 전날(9일) 한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추 장관이나 민주당이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검찰이 수사를 할 수 있도록 촉구하고 결과를 빨리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종철 전 선임대변인 역시 “본인들이 판단할 때 자신 있거나 하면 특임검사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떳떳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창진 갑질근절특별위원장은 “추 장관 아들에 대한 논란과 사태는 검찰개혁과도 연관돼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면서 “정확하게 사안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종민 부대표는 이날 발언에서 “지난 조국 전 장관 상황과 비슷하게 흘러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추 장관 의혹이 조국 전 장관 사태의 재현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정의당으로서는 과거의 모습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