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한국거래소 이사장 후보로 주요 정치권 및 경제 관료 출신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거래소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차기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누가될 지에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금융권에선 여러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다. 문제는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사들이 주로 경제 관료나 정치인 출신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낙하산 논란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 거래소, 차기 이사장 인선 절차 채비… 정치권·관료 인사 하마평    

자본시장업계에 따르면 정지원 현 거래소 이사장의 임기는 오는 11월 1일 만료된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조만간 본격적으로 차기 이사장 인선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최근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후추위)를 구성했으며, 내달 공모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진다. 거래소 이사장은 후추위 심사 및 추천을 거쳐 36개사 대표가 참여하는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업계 안팎에선 벌써부터 차기 이사장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다. 눈길을 끄는 점은 하마평에 오른 사람들이 정치권 인사나 경제 관료 출신 인사들이라는 것이다. 업계에선 민병두 전 국회 정무위원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유광열 전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 협상대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최운열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후보로 거론됐지만 최 전 후보가 “지원 의사가 없다”고 입장을 밝힘에 따라 하마평 대상에서 제외됐다. 최 전 의원은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 번도 거래소 이사장 취임을 생각해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며 “언론에서 더 이상 거래소 이사장 후보로 거론하지 말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현재 유력 후보로는 민병두 전 국회 정무위원장과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민 전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출신으로 정무위원회에서 8여년간 활동한 이력을 갖고 있다. 정무위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등 경제·금융 관련 부처를 소관하는 상임위원회다. 이에 거래소 업무에도 이해도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손 부위원장도 전통적인 경제관료 출신 인사다. 그는 1989년 행정고시(33회)에 합격해 경제기획원 통상조정1과 사무관, 재정경제부 종합정책과·경제분석과 서기관, 기획재정부 외화자금과장·국제금융과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금융정책국장·상임위원·사무처장 등을 거쳤다. 참여정부 시절엔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실에서 근무한 이력도 있다. 그는 지난해 5월 차관급인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됐다. 
 
◇ 반복되는 낙하산 시비… 올해도 인사관행 못 끊나 

이처럼 정치권 출신과 경제 관료 출신들이 하마평에 거론되자 업계에선 의견이 분분하다. 나름의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인사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 또 다시 낙하산 인사 논란이 반복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거래소 이사장은 그간 관료 출신들이 주로 선임돼왔다. 특히 친정권 성향의 인사들이 낙점이 되면서 선임 때마다 낙하산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거래소는 2015년 공공기관에서 제외됐지만 여전히 공직 유관단체다. 아울러 국내 증시 관련 정책·실무를 맡고 있는 기관 특성상, 정부의 영향권에선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거래소 이사장 인선 과정에서도 정부의 입김이 어느 정도 반영된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 때문에 자본시장 업계에선 이번 인선에서도 사정이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한다. 

이에 일부 시민단체에선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하고 있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거래소 이사장은 정치권 인사의 낙하산 보금자리가 돼서는 안된다”며 후보로 거론되는 정치권 인사들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하기도 했다. 과연 거래소 이사장 인선이 이번엔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