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 앞마당에서 열린 국정원 헌정파괴 국기문란 '원세훈 게이트' 규탄 기자회견에서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최근 박근혜 새정부가 고위 공직자들의 ‘성접대 파문’으로 인해 ‘별장게이트’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반면, 전 정권인 이명박 정권은 ‘원세훈게이트’로 수세에 몰렸다. 헌 정권과 새정권 모두 ‘게이트’파문에 몸살을 앓고 있는 것.

민주통합당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유인태, 김현, 이찬열, 문병호, 박범계, 진성준, 진선미 등 민주당 의원들로 꾸려진 ‘국정원 헌정파괴 국기문란 진상조사 특별위원회(약칭 원세훈게이트 위원회)’는 “MB정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을 통해 국정원 직원에게 인터넷 여론조작을 지시하며 정치공작에 직접 개입했다”며 “이러한 국정원의 여론조작을 통한 정치공작은 대한민국 헌정 질서를 파괴하고 국기를 문란하게 한 중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원세훈게이트 위원회는 “원 전 국정원장은 임기 내내 본연의 임무는 소홀한 채 국내정치공작에만 골몰한 나머지 국가정보기관으로서 국정원의 기능과 역할을 약화시키고 국가안보에 큰 축인 대북정보수집조차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국가안보에 커다란 위험을 자초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위원회는 “국정원의 헌정파괴 및 국기문란 행위에 대한 의혹이 거센 시점에서 원 전 국정원장이 임기를 마치자마자 3일 만에 도피성 출국을 시도한 것은 헌정파괴 및 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축소·은폐를 위한 의도된 행위이며 대한민국 안보에 대한 위협”이라고 덧붙이며 원 전 국정원장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앞서 원 전 국정원장은 24일 미국으로 가는 항공편을 예약했으며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스탠포드대에서 체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과 시민들이 공항서 진을 치며 원 전 국정원장의 출국을 가로막아 현재 국내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위원회는 “우리 민주당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촉구하는 바”라면서 ▲원 전 원장의 국외도피 시도 등 여러 정황으로 볼 때 증거인멸과 도주의 위험이 큰 만큼 즉각적인 구속수사 촉구, ▲수사당국은 엄정 중립의 자세를 유지하고, 원 전 원장의 국정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등 정치공작 행위에 대한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 ▲선거기간 내내 국정원 요원의 불법행위를 인권을 앞세워 국기문란을 방조한 채 선거 승리에 골몰했던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원세훈 게이트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재발방지책 마련에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헌정파괴·국기문란 행위를 옹호하거나 진상을 축소·은폐하려는 어떠한 행위도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도 국정원 정치개입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가 처벌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사진=뉴스1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