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아들의 군 복무 휴가 의혹 등과 관련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아들의 군 복무 휴가 의혹 등과 관련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장에서 2017년 6월 아들 서모 씨의 휴가 연장과 관련해 당시 보좌관과 나눴던 카카오톡 대화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야당의 거센 비판이 터져나오고 있다.

추 장관은 지난달 국회에 출석해 아들의 휴가 연장과 관련해 보좌관에게 지시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추 장관은 지난달 14일 대정부질문에서 “(보좌관이 전화했다는 내용의) 녹취록을 1일 예결위 질문에서 처음 들었다”며 “내가 (전화하라고) 시킨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발표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르면 추 장관이 보좌관에게 서 씨가 복무한 미2사단 지역대 지원장교 김모 대위의 연락처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보내는 등 추 장관이 보좌관에게 휴가 연장과 관련해 전화 등을 지시한 듯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검찰의 수사 공정성 문제와 함께 추 장관의 ‘거짓 해명’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야당은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거짓 해명 논란’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추 장관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추 장관에게 “(국회 대정부질문 당시) 보좌관과 연락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말했는데 검찰 자료를 보면 추 장관과 보좌관이 연락을 주고받았다”며 “거짓 진술에 대해 사과할 생각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추 장관은 “거짓 진술하지 않았다. 법령을 위반하거나 부정한 청탁·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강조한 뒤 “그 내용에 이런 문자가 있다는 것은 이 휴대폰이 포렌식이 돼서 아는 것일 뿐이고, 그걸 기억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야당은 “변명에 불과하다”며 “얼굴 참 두껍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국민의힘 황규환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그토록 단호하게 ‘지시한 적 없었다’던 일이, 이제와 ‘기억의 실수’로 치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그때는 아니었다던 일이 이제와 기억의 실수라면 그때그때 달라지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추 장관은 3년 전의 일이라 기억나지 않을지 모르지만, 잊지 마시라”며 “공정과 정의의 가치는 아무리 시간이 지난다고 잊히거나 희미해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수사로 보좌관에게 번호 보낸 것이 드러나자 이제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오리발”이라며 “오래전 일이라 긴가민가 하다면 27차례 답변에서 ‘지시한 적 없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기억 안난다’고 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얼굴 참 두껍다”며 “국감에서 장관의 증언이 거짓이면 위증죄로 처벌받게 된다. 깨끗이 사과하면 될 일을 끝까지 매를 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