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군사통신선을 차단해 한반도의 상황이 ‘일촉즉발’로 흐르고 있는 것과 관련, 북에 있는 개성공단 남측 체류자에 대한 안전의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청와대는 28일 “정부는 현재 개성공단 체류인원의 신변 안전을 최우선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개성공단의 통신회선이 정상적으로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남측과 개성공단 간의 일반통신 1300회선은 정상 운영 중에 있으며 전혀 지장없이 전화가 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세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다만, 북한의 군사통신선 차단으로 군통신선이 끊기면서 인편과 일반 통신(전화·팩스)을 활용해서 연락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 정부 관계자들은 현 개성공단의 상황이 과거에도 수차례 반복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면서도 심각한 위험을 전망하고 있지는 않다.

북측 역시 개성공단의 경제적 이익과 중요성 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진 못할 것이란 분석이다.

정부 관계자들은 또한, 현재 북측이 군통신선을 끊은 것에 대해선 북한이 한미 군사훈련에 대한 맞불작전으로 언어적 도발 수위를 높여가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행동을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통합당은 “북한이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단절했지만, 우리 입주기업들의 개성공단 출경은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며 개성공단을 “평화의 전초기지”라고 명명했다.

허영일 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북한도 개성공단에서 나오는 경제적 이익을 외면할 수 없었을 것이다. 개성공단은 남북이 모두 윈-윈 하고 있는 대표적인 경제협력사업”이라며 “개성공단은 경제협력사업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긴장의 격화 속에서도 대화와 협력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평화의 전초기지”라고 평가했다.

이어 “바람직한 남북관계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좌표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