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왼쪽부터)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옵티머스 사태’를 놓고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뉴시스
추미애(왼쪽부터)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옵티머스 사태’를 놓고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피해액만 2조 원이 넘는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에 여권 인사들이 다수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태를 놓고 여권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여권과 윤석열 총장은 지난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를 계기로 극심한 갈등을 겪어왔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공개적으로 윤 총장 사퇴를 압박하는 목소리가 나왔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윤 총장과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과 검찰 인사·조직개편 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이번에는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 수사를 놓고 여권과 윤 총장이 또다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정관계 로비 및 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총장은 지난 12일 수사팀 규모를 대폭 늘리라는 지시를 내렸다. 대검찰청은 이날 “윤 총장이 관련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후 수사팀의 대폭 증원을 추가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는 윤 총장이 지난 8일 수사팀 4명 증원을 허가한 데 이어 나흘 만에 다시 수사팀 추가 증원을 지시한 것이다. 윤 총장이 이 같은 지시를 한 것은 친여 성향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맡은 옵티머스 수사가 부실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 민주당·추미애, 윤석열과 또 충돌?

윤 총장이 수사팀 대폭 증원까지 지시했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옵티머스 사태’ 수사 상황에서 제기된 의혹을 부인하는 발언을 했다.

추 장관은 지난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에서 여권 인사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되고 있는 ‘옵티머스 내부 문건’과 관련해 “언론보도에 의하면 문건 작성자들은 금융감독원 조사 등에 대비한 허위 문건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문건에 청와대 및 여권 관계자 10여명의 실명이 기재돼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중앙지검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또 ‘라임 사태’ 배후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돈을 건넸다는 취지로 법정에서 증언한 것과 관련해서도 “특정 정치인 관련해서 법정에서 돈을 교부했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검찰에서) 조사를 했다”면서 “돈을 받은 게 없다는 것이 조서에 기재돼 있다고 한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은 윤 총장이 ‘옵티머스 사태’ 수사팀 추가 증원을 지시하자 윤 총장 장모의 주가 조작 의혹과 야당 인사들 관련 사건에도 엄정한 수사 지시를 해야 한다며 압박에 나섰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13일 현안 브리핑에서 윤 총장이 ‘옵티머스 사태’ 관련 수사팀 추가 증원 지시 사실을 지적한 뒤 “공교롭게도 공수처 설치와 검찰개혁이 한 발짝씩 진전될 때마다 법무부 장관, 여당 관계자들을 향한 실체 없는 의혹이 친검찰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사와 수사관에 대한 윤 총장의 수사 지시가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아들 관련 수사와 윤 총장 장모의 주가조작 의혹 관련해서는 내려지지 않고 있다”며 “무혐의 결론 후에도 재탕·삼탕되는 추미애 장관의 자녀 의혹을 보자면 검찰의 선택적 수사, 나아가 수사권을 앞세운 보복 행위로 비춰질까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검찰의 신속한 옵티머스 수사를 촉구한다”면서 “동시에 윤 총장이 장모, 나경원 전 원내대표의 자녀, 박덕흠 의원의 건설 수주 비리 등에도 동일한 법과 원칙이 적용된 수사 지시를 내려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최근까지 ‘라임‧옵티머스 사태’ 수사 관련 보고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윤석열 패싱’을 주장했다./뉴시스(사진=대검찰청 제공)
국민의힘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최근까지 ‘라임‧옵티머스 사태’ 수사 관련 보고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윤석열 패싱’을 주장했다./뉴시스(사진=대검찰청 제공)

◇ ‘윤석열 패싱’ 논란  

민주당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국민의힘은 여당이 윤 총장에게 사실상 수사 지휘를 하며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집권여당에서 검찰총장한테 수사 지휘를 하는 것이냐”며 “여당은 실질적으로 국정운영을 하기 때문에 여당에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것은 검찰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검찰이 문재인 정부에 의해 장악된 상황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 수사 관련 보고가 윤 총장에게 최근까지 보고되지 않았다며 ‘윤석열 패싱’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국정감사 초반대책회의에서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남부지검과 서울중앙지검이 윤 총장에게 제대로 보고도 하지 않은 채, 몇 달을 흘려보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며 “정권의 핵심실세들이 줄줄이 연루된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고서는 중앙지검이 총장에게 보고를 누락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총장마저 강기정 전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이 건네졌다는 진술을 수사 보고가 아니라 언론을 통해서 알았을 지경이라고 하니 참으로 개탄스러운 수사 상황”이라며 “정권에 장악된 검찰이 의도적으로 여권 실세가 연루된 정관계 로비 의혹을 뭉개는 것을 검찰개혁이라고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