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라임·옵티머스 특검-공수처법 동시처리′를 제안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라임‧옵티머스 사건 관련 특검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동시처리를 제안하자 정의당이 ‘말장난’이라며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0일 오후 브리핑에서 “주 원내대표가 공수처‧특검 동시처리를 제안했다. 그런데 그 전제조건으로 공수처법 개정안을 언급했다”며 “이는 한마디로 공수처를 설치하지 말자는 말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친추미애, 친정부 검사장이 지휘하는 사건 수사로 결론을 낸들 어느 국민이 믿으며 승복하겠나”라며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사가 친정권 검사들 손에 맡겨져서 유야무야 시키려고 한다고 해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기회에 공수처도 발족시키고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한 특검도 하고 청와대 특별감찰관도 지명하고 북한인권재단 이사, 북한 인권특별대사도 모두 같이 임명해 공백이 없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수석대변인은 “공수처장을 추천하라 했더니 난데없이 출범조차 못 한 공수처법에 칼부터 들이대겠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심보인가”라며 “차라리 공수처 설치를 반대하고 검찰 편에 서겠다고 밝히면 솔직하다는 말은 들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공수처법 개정을 전제로 한 공수처‧특검 동시 처리는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며 “국민의힘의 말장난 또는 라임‧옵티머스 금융사기 진상규명이 걸림돌”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정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검찰을 비호하고 검찰개혁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면 어떠한 조건도 달지 말고 즉각 공수처장부터 추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은 같은 날 오전 주 원내대표의 제안에 “이러한 입장을 낸 것은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전달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다며 입장을 번복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은 “공수처법은 거래대상이 될 수 없고, 라임‧옵티머스 금융사기 사건을 별개로서 진상이 명확하게 규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바”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