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올해 하반기에만 총 3,7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를 통해 자본잠식에서 벗어났을 뿐 아니라 빠른 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 재원을 마련했다. 사진은 위메프 신사옥 / 위메프
위메프는 ‘신규파트너사 지원프로그램(이하 지원프로그램)’ 시행 이후 1년간 신규 입점한 파트너사가 4만7,000곳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위메프 신사옥 / 위메프

시사위크=김은주 기자  중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온라인 시장 진입을 돕는 위메프의 ‘신규파트너사 지원프로그램’이 1주년을 맞았다.

위메프는 ‘신규파트너사 지원프로그램(이하 지원프로그램)’ 시행 이후 1년간 신규 입점한 파트너사가 4만7,000곳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시간당(주5일, 40시간 근무 기준) 약 24곳, 하루 약 192곳이 입점한 셈이다.

위메프에 따르면 이 가운데 월 매출 1,000만원 이상을 달성한 업체는 1,700곳으로, 월 1억원 이상을 달성한 업체는 200곳에 달한다.

위메프는 지난해 11월부터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판매수수료 0%(결제실비 VAT 포함 4%) △1주 정산 △서버비 면제(월 9만9,000원) 등의 혜택을 지원해왔다. 특히 낮은 수수료와 빠른 정산 혜택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원활하게 사업을 유지하고 상품을 공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위메프는 입점/제휴 전문 상담 창구 구축, 상품 등록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편의를 제공, 신규 파트너사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올해 4월 입점해 지원프로그램 혜택을 받은 여성의류 메이(MAY) 방진이 대표는 “위메프에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당시 위메프 지원프로그램이 초창기 사업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됐다“며 “특히 주정산 혜택 덕분에 매주 많은 수량의 주문이 들어와도 원활하게 상품을 공급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누적 거래액 11억원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1년간 지원프로그램 혜택을 받은 파트너사 데이터를 상세 분석한 결과, ‘식품/건강’ 카테고리에 가장 많은 파트너사가 입점했다. △잡화 △생활/주방 △의류/소호 △가구/홈/데코 카테고리가 뒤를 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식품 구매 증가 및 건강 상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덩달아 해당 카테고리의 신규 입점 파트너사들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별 분포 현황에서는 ‘경기’ 지역 신규 입점 파트너사가 가장 많았다. 서울(2위) 외 인천, 부산, 대구, 경남 등이 상위권에 분포하면서 여러 지역 파트너사들이 지원 혜택을 고루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메프 관계자는 “지난 1년간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파트너사와 함께 성공할 수 있는 구조를 정착시켰다”며 “파트너사들의 적극적인 호응에 힘입어 지원프로그램 신청 기간을 연장했다. 소비자는 물론 파트너사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먼저 찾는 플랫폼으로서의 자리를 더욱 튼튼히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