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국내산 백신 대신 수입산 백신이 안전하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뉴시스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보건당국이 독감 백신과 사망의 인과관계가 밝혀진 사례가 없고 인과성이 낮다면서 예방접종을 독려하고 나섰으나, 정작 보건당국의 고위급 공무원들은 접종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3일 질병관리청(질병청)에 따르면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시작한 뒤 이날 0시까지 백신 접종 후 수일 이내에 사망한 것으로 신고 된 사례는 총 88명으로 집계됐다.

사망자 88명 가운데 83명은 조사 결과 사망과 백신 접종 간 인과성이 낮다는 것이 질병청의 공식 입장이다. 나머지 5명에 대해선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은 지난 2일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4급(과장급) 이상 공무원 중 독감백신을 접종한 비율이 19% 수준에 그친다고 지적하며 “독감백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려면 보건당국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은 개인이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라는 게 보건당국 측의 입장이지만, 사망자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가운데 보건당국 고위공무원들이 접종을 하지 않는다면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강 의원이 복지부와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0월 27일 기준 장관 포함 복지부의 4급 이상 공무원 141명 중 27명(19.1%)이, 식약처는 154명 중 19.5%인 30명이 백신 접종을 했다. 두 부처의 접종자들 중 무료 접종 대상은 박능후 복지부 장관(1956년생·64세)이며, 그 외 56명은 전원 유료로 백신을 접종했다.

질병관리청은 10월 30일 기준 4급 이상 공무원 99명 중 절반 넘는 53명(53.5%)이 백신을 접종했다. 무료 44명, 유료 9명이다. 질병청의 접종률이 높은 이유는 조류 인플루엔자 업무를 담당하는 질병청 공무원의 경우 매년 무료로 독감 백신을 접종하기 때문으로 알려진다.

10월 27일 이후 보건당국 고위급 공무원의 추가 접종에 대한 현황 파악은 되지 않고 있다. 식약처 대변인실을 통해 이후 4급 이상 공무원의 추가 접종 내역에 대해 문의했으나, “대변인실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자료”라고 답했다.

이번 독감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전문가의 판단을 믿고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할 것을 권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인플루엔자 유행수준은 예년보다 낮고 유행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예방접종을 너무 서두르지 말고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 알레르기 병력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릴 것”이라며 “접종 후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 정도 대기하면서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고,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기 바란다”고 주의사항을 강조했다.

질병청은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의 통증이나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증상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이내에 호전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접종 후 호흡곤란을 비롯한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 부작용이 나타날 시에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