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부산지역을 방문하며 본격 선거 행보에 나섰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범진보 정당 및 시민단체에 보궐선거 공동대응을 호소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부산지역을 방문하면서 본격적인 재보궐 선거 민심 잡기에 나섰다. 정의당은 ‘비(非)민주당, 비(非)국민의힘’을 내걸고 범진보 정당‧시민사회의 연대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11일 내년 재보궐 선거를 앞둔 부산지역을 방문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간담회를 시작으로 부산환경운동연합, 한국노총 부산지역본부, 민주노총 대우버스지회 등을 만나는 일정을 소화한다.

앞서 정의당은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연대없이 선거 레이스를 완주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해 왔다. 그러면서 진보정당 및 시민단체와의 연합‧연대를 이번 선거의 전략으로 내세웠다.

이날 김 대표가 언급한 구체적인 계획은 ‘기후위기 공동정부’다. 후보연대 등은 이후의 논의 과정을 통해 진행하더라도 공통의 공약으로 진보 진영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취지다.

김 대표는 “권력형 성폭력이 사라진 부산, 매년 부산을 빠져나가는 1만 5천여명의 청년이 일할 수 있는 부산, 초고령 도시로 달려가지만 그럼에도 활력이 넘치는 부산을 정의당이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부산을 만들기 위해 부산의 비민주당, 비국민의힘 모든 진보정당과 시민사회에 제안 드린다.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함께 대응하자”라며 “정의당에서 제안하는 공동공약의 핵심은 기후위기 공동정부”라고 밝혔다.

이렇다 보니 부산 지역의 현안인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이다. 차라리 이 예산을 대신해 ▲에너지 전환 ▲그린 리모델링 ▲녹색교통 중심 재구성 등에 투입하자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전국 각지에서 수없이 실패한 공항을 부산에 짓는다고 무엇이 달라지겠는가”라며 “토건 사업이 일자리를 만든다는 허구는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 실패가 증명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을 향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이번 재보궐 선거 사태를 촉발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선언하면서 공세의 수위도 높인 정의당은 이날 부산 민심에 판단을 호소했다. 

김 대표는 “내년 4월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은 서울은 물론 이곳 부산에도 후보를 공천하겠다고 한다. 피해자에 대한 모독이자 부산시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국민의힘 집권 저지를 알리바이 삼아 자신을 정당화하는 민주당식 무책임 정치 부산에서부터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