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21차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21차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2일 “아세안과 한국이 협력하면 코로나 위기와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아세안 국가 사이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45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참석한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 발언에서 “한국은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 의료물품 비축 제도에 적극 참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은 코로나 초기, 한국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정상통화로 위로를 건네고, 방역물품을 나누며 진정한 우정을 전했다”며 “신속 통로 제도와 특별 예외 입국 등을 통해 교류와 협력을 지속한 것도 한국이 코로나를 극복해나가는 데 큰 힘이 됐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어 “예기치 못한 도전을 겪을 때마다, 연합과 대응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아세안 정상들의 혜안과 지도력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한국도 아세안과 도움을 나누고자 한다”고 했다.

이는 앞서 지난 4월 아세안+3(한중일)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기금 조성을 결성한 데 따른 발언으로 보인다. 한국은 지난 7월 100만달러를 기금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신남방정책 비전과 성과가 아세안과 한국 모두에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 자리에서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수립 10주념을 기념해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은 포괄적 보건 의료 협력을 비롯한 7대 핵심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새롭고 실천 가능한 방안이 담겨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적으로 열어가며,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의 공동체’를 더 빠르게 현실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오늘 공식 출범한 ‘아세안 포괄적 회복방안 프레임 워크’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아세안이 제시한 5대 핵심분야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의 결합을 통해 아세안과 한국이 함께 위대한 번영을 누리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메콩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주목받는 메콩강 지역 국가와 구축 중인 ‘사람·번영·평화의 동반자 관계’를 격상시키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