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사진 가운데)가 최근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에게 인사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이 자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 간 갈등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는 추측이 나온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 가운데)가 최근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에게 인사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이 자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 간 갈등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는 추측이 나온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근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에게 인사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이 자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에 대해 논의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정 총리는 앞서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개각이 임박했음을 알린 바 있다.

◇ 정세균, 개각 시기 제시… 秋·尹 갈등 해결 나설 가능성 제기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정 총리는 김 인사수석을 불러 연내 이뤄질 개각에 대해 논의했다. 정 총리는 지난 10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개각은 두 차례 나눠서 할 것”이라며 시기는 연말연초보다 빠를 수 있다고 전한 바 있다. 

1차 개각은 내년 4월 서울시장 등 보궐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장관을 대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2차 개각은 재임 기간이 오래된 장관들을 중점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같이 실제로 인사 수요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정 총리가 개각을 구체화하기 위해 김 수석을 만났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 총리가 최근 개각의 시기와 규모, 방안에 대해 언급한 만큼, 문재인 대통령과 정 총리가 주례회동 등을 통해 개각과 관련된 논의를 나눴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개각 논의 과정에서 정 총리가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 총리는 그간 추 장관과 윤 총장 사이 갈등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있다”면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지난 10일에는 추 장관에게는 ‘절제’를, 윤 총장에게는 ‘자숙’을 주문하면서 “국민들께서 걱정하면 두 사람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겠지 기다렸는데 그러지 못해 안타깝다”고 하기도 했다. 이는 이 사태에 대해 총리가 직접 나설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 총리가 윤 총장의 해임을 건의하고, 문 대통령이 재신임을 하지 않는 시나리오를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총장은 국무위원이 아니라 국무총리의 해임 건의는 법적 효력이 없다. 다만 정 총리가 총대를 메고 해임 건의를 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는 모양새를 보인다면, 윤 총장을 직접 발탁한 문 대통령이 정치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같은 추측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총리실에서도 정 총리가 인사수석을 만난 것은 인사 관련 현안이 있을 때 보고를 받던 통상적인 절차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