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두고 전형적인 ′선거용′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정부·여당이 힘을 싣는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비판을 이어갔다. 사실상 이번 결정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를 염두에 두고 ‘정치적 결정’을 했다는 입장이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18일 국회 브리핑에서 “김해 신공항안 중단으로 정부 국책사업에 신뢰가 무너졌다”며 “더불어민주당의 ‘더불어’에는 오직 표만 더하겠다는 심산을 그대로 드러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부는 전날(17일) 김해 신공항 사업을 사실상 백지화했다. 이에 자연스럽게 무게추는 ‘가덕도 신공항’으로 옮겨졌다. 내년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묘수’가 필요했던 여당은 당장 환영했다.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을 발족하고 입법 절차에도 시동을 걸었다.

정의당은 이번 결정이 사실상 민주당의 ‘정치적 결정’이 내포돼 있다는 부분에서 비판을 이어갔다. 

장 대변인은 “(민주당은 이번 결정이) 부산시장 보궐선거와는 관계없다는 말을 덧붙인다. 김해 신공항안 검증을 시작할 때는 보궐선거를 상상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는 알리바이를 내세운다”며 “두 달 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민들게 약속했던 말조차 뒤집는 집권여당인데 어떻게 1년 앞을 내다봤겠냐”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문제는 검증위원회 결과 발표가 있자마자 그 발표를 아전인수 하면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버선발로 뛰어나온 이유가 부산시장 보궐선거 표 때문이라고 다수의 시민들은 생각한다는 것”이라며 “다수의 시민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데 집권여당만 아니올시다 한다면 도대체 민주당은 안드로메다 집권여당인가”라고 힐난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결정이 진영갈등을 넘어서 지역갈등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장 해당 지역을 기반으로 삼는 국민의힘은 복잡한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구 의원들은 반발했고, 부산 지역 의원들은 환영 의사를 밝히며 양분되는 모습이다. 

장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임시정부의 법통을 잇는 정부일 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 그 이전 정부의 법통도 잇는 정부다”며 “국책사업이 잘못됐고 그로 인해 시민들께 혼란을 일으켰다면 사과부터 했어야 한다. 정부 운영의 한 축인 집권여당 역시 마찬가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 추진이라는 섣부른 애드벌룬은 지역갈등 폭발을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며 “무신불립(無信不立)의 정부와 갈등 촉발의 집권여당에게 더 이상 망동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울산·경남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지지 목소리를 냈다. 부산 사하구갑 지역구인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보궐선거와는 무관한 발표”라며 “순수한 정책적인 검증 결과 발표를 선거와 연관 지어서 주장하는 것이야 말로 정치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