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내일(25일) 총파업 집회를 예고한 것과 관련 “8·15 집회와 개천절 집회 때 단속하던 기세로 단속하라”고 문재인 정부에 주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여름 8·15 집회와 10월 개천절 집회가 대규모 집단감염의 온상이라며 대대적인 비판에 나섰던 범여권 진영이 이번엔 많이 조용한 것 같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앞서 8·15 집회 비상대책위원회와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들은 각각 광복절과 개천절 대규모 반(反)정부 집회에 나섰다. 당시 정부는 방역을 이유로 보수단체들의 집회를 봉쇄했다.

8·15 집회 당시 서울시는 집회 참가자에 대한 이동통신사 기지국 접속기록 등을 파악해 진단검사 대상자를 추렸다. 아울러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4일 광화문 보수단체를 주도한 사람들에 대해 “살인자”라고 발언해 보수진영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8·15 때는 통신기지국까지 추적해서 명단을 파악하고 집회 주동자는 살인자라며 극언을 서슴지 않던 정권이 왜 이번엔 대응이 미온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민노총도 당장 내일 총파업과 집회를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 방역에 특권이 없다는 문 대통령과 관계당국도 국민 성향에 따라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추천위원회 재가동 합의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한 국회 원내대표 회동에서 공수처장 추천위를 다시 가동하기로 했다. 앞서 추천위는 지난 18일 공수처장 최종 후보 2인 선정에 실패하면서 해산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됐다.

주 원내대표는 “초대 공수처장은 야당도 동의할 수 있는, 특정 성향·어느 편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일이 없도록 추천돼야 한다”며 “추천위가 인내심을 갖고 합의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이 야당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방향의 공수처법 개정을 통해 공수처 출범을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서는 “야당 비토권이 삭제된 상태의 공수처장은 누가 후보가 되더라도 국민 인정을 받기 어렵다”며 “공수처가 출발부터 정권 도구로 전락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