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정부여당을 향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꼭 내쳐야겠다고 하는 근본적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에 소상히 설명하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직무정지한 배경에 정부여당 차원의 부적절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현재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진행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제외 시도는 법치국가에서 용납될 수 있는 것인지 국민 상식에 질문해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 24일 “윤 총장의 심각한 비위 혐의를 다수 확인했다”며 윤 총장에게 직무정지 및 징계청구 조치를 내렸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의 주요 혐의로 △언론사 사주와의 만남 △재판부 불법 사찰 △정치적 중립 손상 등을 들었다.

이후 윤 총장은 서울행정법원에 직무정지 효력 집행정지를 신청하는 한편 변호인을 선임해 반격에 나섰다. 이에 서울행정법원은 행정 4부(부장판사 조미연)는 이날 해당 사안에 대한 심문을 진행한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윤 총장을 내쫓기 위해 판사와 검사 사이를 벌어지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판사를 사찰했다는 명분을 들어 사법부 혼란을 야기시킨 배경이 무엇인가”라며 “사법부와 검찰 분열을 초래하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국민 상식으로 납득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지금 추 장관에 대해 수많은 사람들이 (윤 총장 조치가) 부당하다며 중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호랑이 등에서 내리기 어렵겠지만 지금이라도 그치길 바란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 고검장, 59개 전국 전 검찰청 본청과 지청, 여론조사에서도 압도적으로 추 장관이 법치주의를 훼손하고 위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무리에 무리를 거듭하면 결국 위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날 윤 총장의 직무정지 사건을 다루는 서울행정법원을 향해서는 “대한민국 법치가 살아있다는 것을 헌법과 법률, 양심에 따른 결정으로 국민들에게 확인시켜주길 희망한다”고 했다.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는 내달(12월) 2일로 예정돼 있다. 따라서 적어도 내달 1일 전까지 법원 판단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법원 결론에 따라 추 장관이나 윤 총장 중 한 쪽은 치명상 불가피한 만큼 여야 정치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