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안전과 관련해 대대적인 특별대책을 내놓았다. /뉴시스
포스코가 안전과 관련해 대대적인 특별대책을 내놓았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최근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포스코가 강도 높은 특별대책을 마련해 신속 추진에 나선다.

포스코는 지난 2일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1년을 비상 안전방재 예방기간으로 정하는 한편, 전사적 안전 역량 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포스코가 내놓은 특별대책을 살펴보면, 우선 향후 3년간 1조원을 안전 분야에 추가 투입한다. 이번 추가 투자는 앞서 2018년 5월에 발표한 바 있는 안전 분야 1조1,000억원 투자와는 별개다. 

이를 바탕으로 위험·노후 설비를 전수 조사해 설비 위험도에 따른 다중 안전방호장치를 설치하고, 위험 설비의 경우 수동밸브를 자동화한다. 또한 불안전 상황에서의 작업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관리 CCTV 추가 설치 등 예방적·선행적 차원의 안전 설비를 보강키로 했다. 위험 작업 직군들을 대상으로는 작업 상황을 사전 시뮬레이션해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훈련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안전관리요원을 두 배로 늘리고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을 운영한다. 안전위험 직접 요소를 식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관리요원은 현재 300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이를 600명으로 증원해 철강부문장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을 꾸리게 된다. 

개선단은 가스취급 및 밀폐시설을 최우선으로 점검하고, 타 공장 간에도 위험요소를 중복 점검하는 등 리스크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개선단은 수시 현장 순찰을 통해 작업표준과 실제작업의 차이를 점검해 개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밖에 협력사 안전신문고 제도를 도입해 안전 미준수에 대해서는 상시 신고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관계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들의 안전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특단의 방안도 마련됐다. 바로 안전기술대학 설립이다. 

새롭게 설립될 안전기술대학에서는 포스코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사를 포함한 관계사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이 이뤄진다. 구체적으로는 직군·직책별 안전 인증제도와 직책보임자 대상 산업안전교육 심화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며, 국내의 주요 안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문 강사진도 구성키로 했다. 

특히 전 직원 교육과 함께 제철소 공정위험관리 전문가 300명도 육성해 사업장의 공정안전관리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철강 공정의 특성이 반영된 안전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제조업들의 선진 안전관리기법을 연구해 적극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 측은 “지속적인 안전설비 투자와 안전관리 제도 및 운영 개선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가 재발하는 것에 대해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보다 강화된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적극 이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키워드

#포스코 #안전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