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박범계 의원과 이정옥 여성가족부장관의 막말 논란에 경고하고 나섰다.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의 최측근인 이모 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이 지난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부실장은 옵티머스자산운용 관련 업체로부터 복합기 임대료 지원을 받은 것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업체로부터 ‘복합기 임대료 지원’을 받은 의혹과 관련해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발당한 이모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이 지난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이모 부실장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전남지역 국회의원이었던 2000년께부터 함께한 측근이다. 

경찰과 검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30분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청사 인근 건물에서 이 부실장이 숨져 있는 것을 경찰이 수색 끝에 발견했다. 이 부실장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변호인이 동석한 가운데 오후 6시 30분쯤까지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저녁식사 후 조사를 재개할 예정이었으나, 이후 이 부실장이 실종됐다. 경찰은 이 부실장에 대한 실종신고를 접수하고 휴대전화 위치 추적 등을 통해 소재를 파악하다가 그를 찾아냈다. 숨지기 전 이 부실장은 가족에게 “미안하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부실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주변인 등을 대상으로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아직 유서는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런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부실장은 이낙연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이 대표가 전남 지역 국회의원이던 시절 이 부실장은 지역구를 관리하는 비서관이었다. 또 2014년 전남지사 선거 때 자금, 조직 등의 업무를 담당했으며, 당시 공직선거법 위반(당비 대납 혐의)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1년 2개월 실형을 살기도 했다.

2015년 12월 이낙연 당시 전남지사는 그를 정무특보로 기용했다. 출소 4개월 만에 이뤄진 이 인사에 대해 지역에서는 보은·특혜 인사 및 공무원 임용 규정 위반이라며 논란이 일었다. 이 부실장의 당비 대납 혐의와 보은인사 논란은 2017년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도 불거졌다. 당시 야당은 대납 당비의 출처를 추궁했지만,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이 부실장은 출석하지 않았다. 

이 부실장은 이낙연 대표가 총리가 된 뒤엔 일선에서 물러났지만, 4·15 총선 당시 본격적으로 활동을 재개했다. 이 부실장은 총선 때 종로 선거사무실에 상주하며 조직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고 한다. 이후 민주당 8·29 전당대회에서 이낙연 대표가 선출되자 대표 비서실 부실장에 임명됐다.

그러나 지난 10월 옵티머스 관련 회사인 트러스트올이 지난 2~5월 이 대표의 종로구 사무소 복합기 사용 요금 76만원을 대납한 것이 알려지면서 다시 한 번 의혹의 중심에 서게 됐다. 복합기 사용료를 대납한 트러스트올 관계자가 이 부실장의 지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이낙연 대표 측은 ‘복합기는 참모진이 지인을 통해 빌려온 것으로, 지인이 트러스트올과 연관이 있다는 것은 보도를 통해 알았으며 회계 보고 때 복합기가 누락된 것은 실무진의 착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서울시선관위는 지난달 이 부실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이 부실장은 최근 검찰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측은 이 부실장의 소식이 전해지자 충격에 휩싸인 분위기다. 이 대표는 4일 이와 관련해 “유가족들께 어떻게 위로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며 “슬픔을 누를 길이 없다”고 밝혔다고 오영훈 대표 비서실장이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했다.

오 실장은 “고인은 지난 9월부터 당대표실 부실장으로 일했고 최근 서울중앙지검의 소환조사에 성실히 임해왔다”며 “확인 결과 고인은 12월 3일 소환 조사 도중 저녁식사를 위한 휴식 시간에 부인에게 마지막 전화를 하고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