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 ″개인적 의사 표현은 조금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자중해야 한다는 조언을 내놨다. 추 장관이 고(故) 노무현 대통령 사진을 올리며 장문의 입장을 표명한 뒤 정치권이 다시 들끓는 데 대한 반응이다.

우 의원은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추 장관의 진심도 느껴지고 그분이 검찰개혁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는 노력도 존중한다”며 “그런데 어쨌든 대통령이 절차적 공정성과 정당성을 확보하고 뚜벅뚜벅 가라고 하셨으면 이제 개인적인 의사 표현은 조금 자제하실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전날(3일) 페이스북에 고(故) 노 대통령의 사진을 올리며 장문의 입장을 표명했다. 정치권에서 ′경질론′이 고개를 들자 이를 일축한 것이다. 추 장관은 “이 백척간두에서 살 떨리는 무서움과 공포를 느낀다”며 “이를 혁파하지 못하면 검찰개혁은 공염불이 되고 말 것이다. 그렇기에 저의 소임을 접을 수 없다”고 결의를 다졌다.

추 장관의 발언은 곧장 논란의 중심에 섰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측근까지 등을 돌리니 이제 망자(亡子)까지 소환하고 있다”며 “‘의원 추미애’가 노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하소연을 왜 국민이 들어야 하냐”고 일갈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급하긴 급했나 보다. 자신이 탄핵했던 노 전 대통령 영정사진까지 소환하는 추 장관”이라며 “더 이상 밀리지 않도록 친문 진영 재결집하고, 밀려도 친문과 함께 옥쇄하겠다는 각오를 과시함으로써 본인을 내칠 경우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압박”이라고 지적했다.

추 장관의 발언에 정치권이 재차 소란스러워지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자 여권 내에서도 부담감을 느끼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여권 내에서 추 장관에 대한 피로감이 고점을 찍었다는 해석도 나온다.

우 의원은 “무슨 개인의 감정이나 목적의식 때문이 아니라 분명한 문제를 발견했고 발견된 문제 때문에 법에 정해진 절차를 따르고 있는 것 아니겠나”라며 “그냥 묵묵히 절차를 따라가면 될 문제이지, 다른 정치적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발언은 더 하지 않으시는 게 대통령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라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추 장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기도 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7일 페이스북에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쓰레기 악취 나는 싸움 너무 지긋지긋하다”며 “둘 다 동반 퇴진 시켜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