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6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한 모습.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호남 지역에서도 지지가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권이 긴장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6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한 모습.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호남 지역에서도 지지가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권이 긴장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해 현 정부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여권의 텃밭인 호남에서 이탈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4일(12월 1주차)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11월 4주차(23~27일)보다 6.4%포인트 하락한 37.4%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이 잘못한다’는 응답자는 지난주보다 5.2%포인트 오른 57.4%였다.

호남 지역의 경우, 문 대통령 지지율은 72.2%를 기록한 지난주보다 14.2%포인트가 하락한 58.0%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이 잘못한다’는 응답도 9.8%포인트 상승해 36.0%를 기록했다.

민주당의 지지율도 호남에서 하락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호남 지역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 조사에서 55.7%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7.6%포인트 하락한 48.1%로 집계됐다. 민주당의 우호 정당인 열린민주당 지지율도 10.3%에서 4.3%로 하락했다.

호남에서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한 반면 국민의힘과 정의당, 국민의당, 무당층 등은 상승했다. 국민의힘 11.9%⟶14.2%, 정의당 3.7%⟶6.7%, 국민의당 3.5%⟶6.5%로 각각 상승했다. 무당층도 9.6%에서 16.5%로 늘었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호남 의원들이 분석한 지지율 하락 원인

이처럼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호남에서까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민주당 호남 지역 의원들은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등 개혁과제 성적이 미진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공수처법을 개정하고 공수처가 정상적으로 출범하면 지지율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광주 동구남구갑’이 지역구인 윤영덕 의원은 8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개혁을 추진해왔지만 국회에서 뒷받침하지 못해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었다”며 “총선을 통해 21대 국회가 촛불 국회로 새롭게 출발했기 때문에 촛불 시민들이 원했던 개혁과제를 제대로 완성해달라는 요구가 호남 지역에서 강했는데 개혁 과제를 입법으로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지지부진하다보니 그런 부분에 대한 실망이 있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또 “아무래도 호남에서 지지율이 하락한 것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도 영향이 있겠지”라며 “제가 듣는 민심은 (검찰)개혁 추진 의지를 강하게 보이고 있는 추 장관에게 여당에서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씀들이 많았던 것 같다”고 전했다.

‘전남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이 지역구인 김승남 의원도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호남에서 지지율 하락은 일시적인 것으로 봐야 한다. 공수처 문제도 답보 상태에 있고,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갈등이 지속된 부분도 있고...”라며 “공수처법을 개정해서 빨리 공수처를 출범 시켜나가면 지지율이 회복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전문가 그룹에서는 호남에서의 지지율 하락은 ‘추미애-윤석열 갈등’에 대한 대처 능력 뿐만 아니라 부동산 정책 등에 대해 형성된 여권의 무능함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처럼 검찰개혁이나 ‘추미애-윤석열 갈등’ 대응에서 좀 더 밀어붙이지 못한 것도 표면적인 원인이 됐을 수 있다”며 “이와 함께 갈등 이슈가 계속 지속되는 것에 대한 피로감도 더해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또 ‘추-윤’ 갈등은 물론이고 부동산 정책 문제 등까지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무능하다는 느낌이 강해지고 있는 것도 기저에 깔려 있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