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남북관계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대북전단금지법 개정안)과 관련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에서 북한의 핵무장과 관련해서 언급한 발언을 놓고 야당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남북관계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대북전단금지법 개정안)과 관련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에서 북한의 핵무장과 관련해서 언급한 발언을 놓고 야당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중 발언이 ‘북한의 핵무장 옹호’라는 비판을 불러왔다.

송 의원은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대북전단금지법(남북관계발전법 개정안) 찬성 토론에서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저는 소위 말하는 핵확산금지조약(NPT)이 불평등 조약이라고 생각한다”며 “(미국은) 5천개가 넘는 핵무기를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북한과 이란에 핵을 가지지 말라고 강요할 수 있나”고 주장했다.

이어 송 의원은 “역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했으면 다음 대통령이 지켜야 하는데 (그러지 않고), 노무현 정부 10·4 선언을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승계하지 않고 부정해버리는데 어떻게 항변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또 대북 전단과 관련해서는 “북한 체제에서 자기들이 주장하는 최고 존엄을 암살하는 음모를 희화화시켜서 코미디영화로 만든 영화 DVD 10만개를 풍선에 넣어서 뿌렸다고 생각해보자”며 “북이 장사정포를 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송 의원이 ‘북한 대변인’인처럼 북한의 핵무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며 비판을 가했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국회 외통위원장의 필리버스터는 그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북한의 입장을 이해해자’는 그릇된 아량으로 가득했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난하는 전단을 보내면 장사정포를 쏠 수밖에 없다는 식의 발언은 귀를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심지어 미국은 핵무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북한과 이란에 핵을 가지지 말라고 강요한다며 미국을 비판하고, 새롭게 들어서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 ‘감 놔라 대추 놔라’식의 조언도 서슴지 않았다”며 “이쯤 되면 국익을 위해, 또한 국민을 위해 그 자리에 있는 것이 맞는지 스스로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지난 8월에도 ‘유엔사 무족보’ 발언으로 논란이 되더니 이번엔 대북전단금지법 통과를 촉구하는 필리버스터에 등장해 또다시 북측 대변인 같은 발언을 쏟아냈다”고 송 의원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 위원장의 발언대로라면 미국이 핵무기를 보유했기에 등가 원칙에 의거해 북한도 핵무장을 해야 옳다는 말로 들린다”며 “결국 너도 나도 핵무장을 하는 군비확장을 통해 핵전쟁의 위기를 고조시키는 게 송 위원장이 말하는 형평성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에서 거센 비판이 쏟아지자 송 의원은 자신의 발언을 일부 언론이 왜곡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귤화위지(橘化爲枳)라는 말이 있다”며 “귤이 회수를 넘으면 탱자가 된다는 중국고사다. 사실과 진실이 보수언론을 통하면 왜곡되어 거짓이 되는 것에 딱 맞는 말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언론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미 핵 5000개 넘는데 북한 핵 보유 말라 할 수 있나’라는 제목을 달았다고 지적하며 “이것은 핵을 갖고 있는 미국이 북한에 대해 핵 포기를 주장할 수 없다는 논리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라며 “저의 말을 비틀어 제가 북한 비핵화 외교를 포기하고 용인하는 것처럼 오해하도록 비겁한 편집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핵을 통한 북한의 안보 위협을 해소할 실질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힘주어 말한 것”이라며 “이처럼 북핵 포기를 유도하기 위한 대안을 강조한 것을 북한 핵을 용인하는 논리로 둔갑시키는 편집기술, 참으로 현란해보이지만 비겁하기 짝이 없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