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대처를 맹비난 했다. 정부가 변명만 둘러댄 채 국민을 속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 정부의 대처를 맹비난했다. 정부가 백신 확보에 제대로 나서지 않은 채 변명으로 국민을 속이고 있다는 비판이다. 

안 대표는 지난 16일 오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정부의 코로나 방역 대책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한 긴급 좌담회 영상을 공개했다. 이날 참석한 사람은 전병율 전 질병관리본부장,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간호사 출신인 최연숙 국민의당 의원 등이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돈 아끼려고 늦췄다’, ‘안정성이 확인된 다음에, 다른 나라들 맞은 다음에 보고하겠다’ 이런 것들은 다 말이 안 되는 변명”이라며 “국민을 속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백신의 효능이 100%는 아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들이 전체인구의 2배에서 3배 정도 선계약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 우리나라는 그나마 정부에서 말한 대로 다 계약하더라도 4,400만, 다른 나라에 비하면 한참 모자라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정부는 4,400만명 분의 코로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제약사별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이 거론됐다. 그러나 정부가 확보했다는 것 외에 도입 시기, 접종 대상 등에 대한 설명이 없자, 정치권 안팎에서는 정부가 백신 확보에 실패한 것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최 의원은 “정부가 4,4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며 “그러나 계약 완료된 백신 물량은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명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화이자와 존슨앤존스(얀센)은 구매확정서를 받은 것이고, 모더나는 공급확약서를 받은 것뿐”이라며 “체결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부의 상황인식이 안일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재욱 교수는 “막연히 ‘하반기에 해도 된다’, ‘미뤄도 된다’, ‘집단접종 70%가 다 접종이 돼야 하는 데 그 때까지 괜찮다’ 이런 것은 그동안 전문가 말은 듣기는 했는지 굉장히 의아스러울 정도로 상황인식에 대한 판단에 오류가 났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정부·민간·산업계·의료계 모두 모여서 TF 등 뭐가 됐든 간에 구성해서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백신 확보를 위해 전권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 도입 시 접종 계획, 백신 부작용에 대한 책임 등 각종 우려에 대해서도 정부의 분명한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할리우드 영화 ‘컨테이젼’을 보면, 정말 재수가 없으면 1년 후에나 (백신을) 맞을 수 있으니까 암시장, 테러 등이 벌어지는 장면이 기억난다”라며 “미리 정부가 신뢰를 가지고 대비를 하고 투명하게 전문가들과 협상테이블을 만들어서 알리는 지혜가 정말로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어 “면책권에 대해서는 수용하되 거기에 대해 불안해하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잘 설명하고 소통하는 지혜가 무엇보다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