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와인을 곁들인 지인들과의 식사 모임 사진을 SNS에 올렸다가 논란이 되자 삭제했다./뉴시스(윤미향 의원 SNS)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와인을 곁들인 지인들과의 식사 모임 사진을 SNS에 올렸다가 논란이 되자 삭제했다./뉴시스(윤미향 의원 SNS)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 속에 ‘노마스크 와인 모임’을 가져 논란이 된 윤미향 의원에게 경고 조치를 했으나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6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먼저 윤 의원 문제 관련 조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공개 메시지를 내기로 의견을 모으고 최인호 수석대변인 명의의 공지문을 통해 경고 조치 사실을 전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는 최근 부적절한 행위로 논란이 된 윤 의원을 엄중히 경고하기로 결정하고, 박광온 사무총장이 이를 윤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코로나19로 사회의 아픔과 시민의 고난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이 사항을 지나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르렀다”며 “민주당 구성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야당은 민주당의 “말 뿐인 경고”라고 비판하며 윤 의원을 향해 의원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내고 “무수한 의혹에도 침묵으로 일관하더니, 여론이 악화되자 어쩔 수 없이 내린 결정은 ‘엄중 경고’에 그쳤다”며 “반대 세력에겐 비정하지만 내편에게는 한없이 너그러운 민주당의 내로남불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윤미향 의원을 향해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스스로 의원직에서 물러나라”며 “그리고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의혹에 대해 떳떳이 조사 받고 마땅한 죗값을 치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황 부대변인은 “민주당 역시 말 뿐인 경고에 그치지 말고, 진정으로 사과하고 합당한 후속조치를 국민께 보여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고서 말로만 외치는 여당의 ‘약속’, ‘신뢰’, ‘정의’는 그저 한낱 공허한 메아리로 들릴 뿐”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미향 의원은 지난 7일 지인들과 와인을 곁들여 식사하는 사진을 올린 뒤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 생신을 할머니 빈자리 가슴에 매기며 우리끼리 만나 축하하고 건강 기원”이라고 적었다. 논란이 된 사진 속 참석자들은 전원 마스크를 끼지 않고 있었다.

윤 의원은 코로나19 재확산 사태에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사진을 삭제하고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위기 상황 속에 사려 깊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의원의 사과 이후에도 논란은 계속됐다. 윤 의원이 ‘와인 모임’을 가진 당일 페이스북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언급하며 “잠시 멈춰 달라”고 당부한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내로남불’의 전형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인 윤 의원은 21대 국회 개원 초기부터 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검찰은 정의연의 회계부실, 보조금·기부금 유용 의혹 등에 대해 수사한 뒤 지난 9월 14일 윤 의원을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배임, 준사기 등 8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