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오는 22일부터 진행되는 4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국무위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대여 공세의 전열을 가다듬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장관 후보자 지명이 ‘코드 인사’라며 현미경 검증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그간 공수처법‧국정원법 개정안 등 입법 전쟁에서 상처를 입은 제1야당이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국민의힘은 18일 국회에서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 마련에 머리를 모았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공직후보자가 되는 사람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서 철저히 검증해 적격 여부를 알려 달라”고 강조했다.

국회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4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22일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23일에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24일에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이 잡혀있다. 

이번 개각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권의 ‘국면 전환용’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부동산 문제로 비판을 받아오던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재보궐 선거에 대해 ‘성인지 집단학습 기회’ 발언으로 논란이 불거진 이정옥 여가부 장관 교체는 이같은 분위기를 증폭시켰다. 문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자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인사가 전문성이 아닌 ′꽂아 넣기식′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후보자들 대부분은 전문성보다는 정권에 충성한 코드 인사를 추천, 지명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전 후보자와 변 후보자를 표적으로 삼는 분위기다. 전 후보자는 이른바 ‘3철(전해철‧이호철‧양정철)’로 분류되며 친문 핵심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변 후보자 역시 2012년 대선에서 문 대통령 지지 선언에 참여하는 등 친문 인사로 꼽힌다.

국민의힘은 특히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송곳 검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 공세 포문 연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이미 이들을 향한 포문을 열었다. 실제로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은 변 후보자의 언행을 비판하는 자료를 공개하며 공세에 나섰다.

이들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변 후보자는 지난 2016년 6월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으로 재직 당시 건설안전사업본부 회의에서 “못사는 사람들은 밥을 집에서 해 먹지 미쳤다고 사 먹냐”고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유주택 내 공유식당의 불편함을 강조하려던 취지지만, 공유주택에 사는 사람들을 ‘못 사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뿐만 아니라 ‘구의역 사고’에 대해 피해자의 책임을 탓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장 재직 당시 비정규직의 무기 계약직 전환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전 후보자에 대해서도 공세를 예열하고 있다. 내년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선거를 관할하는 행안부 수장에 ‘친문 인사’를 배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게 비판의 핵심이다. 동시에 국민의힘은 ′고액후원자 사면 의혹′ 등 전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날을 세우고 있다.

다만, 민주당의 인사청문회 독주에 대한 우려도 엿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날 정부·여당이 그동안 인사청문회를 무력화시키고 있다며 비판을 가했다. 민주당을 압박해 이번 청문회만큼은 단일대오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 정부 들어서 인사청문회가 열려 봐도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사람, 부적격 된 사람들에 대해 청문회 존재 이유와 관계없이 임명을 무시로 해오고 있다”며 “자료 제출 요구나 해명 요구에도 뭉개고 기다리다가 청문회 날 하루만 때우면 지나간다는 태도로 일관해 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번에도 정부 여당의 국회 청문회 무력화가 예상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의 인사 무력화 행위에 단호히 대응하겠다. 후보자들이 흠결이 있는지, 전문성과 능력이 있는지 철저히 따져 국민들 앞에 소상히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