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코로나19 피해 예술인에게 주는 지원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문씨는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해명했지만 비판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뉴시스(사진=문준용씨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가 코로나19 피해 예술인에게 주는 지원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문씨는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해명했지만 비판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뉴시스(사진=문준용씨 페이스북 캡처)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을 신청해 서울시로부터 1,400만원을 지원 받아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자료에 따르면, 총 6억561만원인 시각예술 분야 지원금은 46명에게 지급됐으며 최저 지원금은 600만원, 최고액은 1,400만원이었다. 문씨는 지난 4월에 지원금을 신청해 최고액을 지원 받았다.

문씨는 지원금을 받아 지난 17일 서울의 한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이를 두고 대통령의 아들이 더 어려운 예술인에게 지원금을 양보했어야 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이 같은 비판에 대해 문씨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지원금을 받은 것이며 지원금은 작가에게 주는 돈이 아니라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문씨는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착각을 하는 것 같은데 코로나 지원금 1,400만원이란 작가에게 수익으로 주는 돈이 아니라 작가가 전시‧작품 제작에 사용하는 돈”이라고 강조했다.

문씨는 “문화재단이 관리하고 코로나로 피해 입은 예술 산업 전반에 지원금이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멈춰 버린 산업을 장려하는 것이기도 하다”며 “이번 지원금은 그러한 취지로 처음부터 사용 규칙을 정하고, 계획을 상세하게 제시받아 적절한지를 심사하여 저를 선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대로 쓸 수 있는 사람을 고른 것”이라며 “지원금은 별도 통장에 넣어 작가가 함부로 손대지 못하게 하고, 영수증 검사도 철저히 한다. 일부 소액은 작가 인건비로 집행된다”고 강조했다.

문씨는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개인전을 여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이 시국에 전시회 하지 말라는 건, 예술가들 모두 아무 것도 하지 말고 집에만 있으란 건가”라며 “여기저기 계약해 놓아서 취소할 수도 없다. 만약 3단계 시행되면 바로 문 닫을 각오 하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문씨의 해명에도 야당에서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혜훈 국민의힘 전 의원은 22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대통령 장남이 국민들이 이걸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데 거기다가 ‘착각하고 있다’ 이런 표현으로 대응하기 보단 ‘코로나19로 많은 예술인들이 피해를 입었는데 알고 보니 신청자 84%가 탈락해서 한 푼도 못 받았더라, 그래서 제가 받은 1,400만원의 지원금은 반납하겠다’ 이렇게 하면 좋지 않았을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대통령 아들은 받았는데 84% 피해 예술인은 한 푼도 지원받지 못한 부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그분들을 살피는 마음을 보여주시면, 지금 가뜩이나 코로나로 국민들이 힘든데 훨씬 더 국민들의 마음이 훈훈해지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염치가 실종됐다. 대통령 아들도 코로나 지원금 신청 제한하는 법은 없겠지만, 그래도 그런 세금 받는 아버지 없는 가난한 예술가들 생각해서 신청 좀 안하면 안 됐나”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아들도 예술지원금 신청할 수 있고, 선발될 수 있지만 내가 지적하는 건 그게 불법하다는 게 아니라 부적절하다는 것”이라며 “현직 대통령 아들 정도의 지도층 자제라면 코로나로 시름에 빠진 가난한 예술인들 지원 공모에 애초부터 신청하지 않았어야 하는 게 정상”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