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임기 말 발생한 사망사고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게 됐다. /뉴시스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임기 말 발생한 사망사고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게 됐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임기 만료를 두 달여 남겨놓고 있는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게 됐다. 지난달 발생한 산재 사망사고 때문이다. 유가족 및 노조와 뒤늦게 합의점을 찾고 영결식을 마쳤지만, 후폭풍은 여전히 거세다. 당국의 조사 결과, 사고가 발생한 남동발전 영흥화력발전본부 현장에서는 무려 107건의 위반사항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 임기 말 사망사고… 위반사항 무더기 적발

남동발전 영흥화력발전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은 지난달 28일이다. 남동발전 소속이 아닌 50대 화물차 기사가 석탄회 상차작업을 하던 중 약 4m 높이에서 추락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사망했다.

가뜩이나 끊이지 않은 산재 사망사고로 근본적인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발생한 이번 사고는 더욱 거센 후폭풍을 몰고 왔다. 장례 일정을 무기한 연기한 유가족 및 노동계는 숨진 화물차 기사가 업무 외 작업을 하다 변을 당했다며 이러한 구조를 만들고 열악한 환경을 방치한 원청에 그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추진되고 있던 정치권에서도 역시 비판과 질타가 쏟아졌다. 

남동발전은 사고 발생 5일 만인 지난 3일이 돼서야 공식 사과 입장을 발표했지만 파문은 가라앉지 않았다. 국회의원들이 대거 사고 현장을 찾아 남동발전의 안전불감증 실태를 꼬집었고, 대책마련을 위한 유가족 및 노조와의 교섭은 책임회피 지적 속에 결렬됐다.

결국 남동발전은 사고 발생으로부터 보름을 훌쩍 넘긴 지난 15일에야 대책 마련에 합의했다. 여기엔 문제가 된 업무 전가 금지와 안전인력 및 안전설비 확충 등의 내용이 남겼으나, 유가족 및 노조가 요구했던 ‘사망사고가 원청인 한국남동발전 측의 책임’이란 문구는 남동발전의 반대로 끝내 포함되지 않았다. 

양측이 합의점을 찾으면서, 미뤄졌던 장례식도 지난 18일 마무리됐다. 하지만 남동발전의 사망사고 후폭풍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에 대해 근로감독을 실시한 고용노동부는 지난 22일 무려 107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에 드러난 위반사항 중엔 추락방지를 위한 작업발판, 노동자에 대한 안전교육 등 가장 기본적인 사안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의 목숨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도 없었던 셈이다. 고용노동부는 엄중한 위반사항 51건에 대해서는 영흥화력본부 법인 및 책임자를 형사입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임기 만료를 앞둔 유향열 남동발전 사장은 뼈아픈 오점을 지울 수 없게 됐다. 2018년 취임한 유향열 사장은 내년 2월 임기가 만료되며, 이제 남은 기간은 두 달도 채 되지 않는다.

유향열 사장은 다른 발전공기업 수장들과 다를 것 없이 취임 후 줄곧 안전을 강조해 온 바 있다. 

지난해에는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안전의식 전환의 일환으로 마련된 ‘KOEN New Start-Up Safety 운동’ 선포식을 통해 “안전에 대한 개혁과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현장에서 산업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모두가 기본부터 변화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유향열 사장은 불과 지난 6월 영흥화력본부 현장을 직접 찾아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은 물론, 107건의 위반사항까지 드러나면서 그의 안전점검 활동이 ‘보여주기용’이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