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 것과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등 각종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며 정세균 총리와 대화하는 모습. /청와대
야권을 중심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백신 확보 책임론' 공세가 심해지자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비공개 회의 발언까지 공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며 정세균 총리와 대화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된 ‘백신 확보 책임론’에 대해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비공개 회의 발언까지 공개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쳐있는 국민은 코로나19 백신의 시급성에 더 무게를 두는 상황이다. 이에 책임론을 반박하고 백신을 곧 확보할 수 있다고 안심시키기 위한 행보로 볼 수 있다.

◇ 청와대 “백신의 정치화 중단하라” 

“백신의 정치화를 중단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 

22일 저녁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한 서면브리핑의 첫 문장이다. 해당 브리핑은 같은날 일부 언론에서 “문 대통령이 백신 확보 진척 없다며 뒤늦게 참모진을 질책했다”, “문 대통령에게 백신 직언 두 번 했지만 소용 없었다”는 보도가 나와 이를 반박하기 위한 것이었다. 해당 보도가 나오자 야권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이 백신을 제때 확보하지 않고 ‘유체이탈’ 화법을 구사하고 있다며 집중 공세에 나섰다.

강 대변인은 그간 공개되지 않은 문 대통령의 백신 관련 메시지들을 공개했다. 이날 청와대가 공개한 문 대통령의 백신 관련 메시지는 모두 열두 차례에 달한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참모회의에서 ‘과하다고 할 정도로 물량을 확보하라. 대강대강 생각하지 마라’고 지시했다”면서 “이날 문 대통령은 ‘적극행정’ 차원에서라도 백신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할 정도로 확보하라’는 말씀은 두 차례 했고 이런 지시는 11월이 처음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이 4월9일 경기도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방문 때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가 끝나도 비축하겠다. 끝을 보라”고 했고, 7월21일 내부 참모회의에서도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받아 생산키로 한 사실 등을 보고 받고는 '충분한 물량 공급'을 당부하는 등 올해 10차례가 넘게 지적했다는 게 청와대 주장이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의 지시로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을 4월에 구성해 현재까지 가동 중인 사실 등 수 차례 백신에 대해 언급했다고 전했다. 

◇ K방역 성과 우려했나

강 대변인은 위의 사실을 전하며 “대통령의 백신관련 행보를 ‘최소한’도로 정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마치 백신 확보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처럼 과장·왜곡하면서 국민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은 대통령 메시지를 포함해 그동안 문 대통령이 어떤 행보를 해왔는지 사실관계를 밝히고자 한다”고 날을 세웠다.

청와대가 백신 문제에 대한 언론과 야당의 비판에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비공개 회의 발언까지 공개한 것은 그간 문 대통령이 강조한 K-방역의 성과가 백신 확보 책임론으로 인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18일 내놓은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 가운데 ‘코로나19 대처’가 29%로 1위를 차지했다. K-방역 성과는 문재인 정부의 성과라는 의미다.

하지만 22일 발표된 오마이뉴스와 리얼미터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안점’ 여론조사에서는 백신의 ‘긴급성’을 우선해야 한다는 여론이 54.9%, 안전성이 우선이라는 반응은 41.1%로 나타났다. 신중하게 백신 확보를 하고 있는 정부와 여론의 방향이 다른 셈이다. 청와대 입장에선 국민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어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