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논란을 해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조만간 2차 개각을 단행하는 등 어수선한 정국을 정리해 국정운영의 동력을 높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사태를 두고 사과 메시지를 내놓은 지 나흘 만에 나온 결과다. 코로나19 백신 확보 책임론도 정권 지지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 문 대통령은 연이은 악재를 어떻게 돌파하고, 국면을 전환할까.

이날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전주 대비 2.8%p 내린 36.7%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지난 주 대비 2.0%p 오른 59.7%였다. 긍정평가는 현 정부 출범 이후 최저치이며, 부정평가는 최대치를 경신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의 격차는 23%p다. 이같은 결과는 코로나19 백신 지연 논란, 정경심 교수 1심 판결, 윤석열 총장 직무복귀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국면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 연내 개각할까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조만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고, 3~4개 부처의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르면 29일 2차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추정도 있다. 2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을 최종 후보 2인으로 선정했다. 

정치권은 문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를 지명하면서 추 장관의 교체도 함께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공수처장 지명과 함께 개각을 단행해 인적 쇄신 효과를 높이려는 차원에서다. 추 장관 외에도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양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개각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청와대 참모진 교체도 검토되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윤 총장 징계 사태나 부동산 문제, 백신 책임론 등 정국이 어수선해진 상황인 만큼, 청와대 참모진의 인적 쇄신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사의를 표명해온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뿐 아니라 김상조 정책실장 교체 가능성도 거론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 청와대, ‘백신 2월 접종’ 언급

코로나19 백신 도입 책임론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위협하는 또 다른 요인이다. 게다가 여당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상태다. 보궐선거 결과는 2022년 대선에도 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다. 보궐선거를 앞두고 백신 도입이 지연됐다는 논란을 빚을 경우 향후 정권 재창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내년 2월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임기말 국정운영의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예상된다. 백신 책임론으로 K-방역의 성과는 물론 정권 지지도까지 흔들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백신 책임론으로 인해 국민 사이에서는 ‘외국보다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시점이 늦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된 상황이었다. 

실제로 지난 27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국회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내년 2월이면 의료진과 고령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며 “집단 면역을 형성하는 시점도 외국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빠를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구체적인 일정을 명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도 2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거나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염려가 일각에 있다.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등의 집단수용자와 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서 논란 해소 전망

청와대는 내년 1월 중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열 방침으로 알려졌다. 생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기자회견 형식은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그간 제기된 백신 확보 책임론과 윤 총장 사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개각을 단행한 후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정권 지지율을 위협하던 요인에 대해 직접 해소하고, 2월 백신 접종을 공식화하면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이 28일 수보회의에서 본격적으로 백신 책임론에 대한 반박에 나선 것을 감안하면, 백신의 효용성과 안정성, 접종 시기, 확보 계획 등에 대해 소상하게 답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윤 총장 사태와 더불어 검찰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