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논란을 해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조만간 2차 개각을 단행하는 등 어수선한 정국을 정리해 국정운영의 동력을 높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양부모의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에 대해 입양 아동에 대한 사후 관리를 지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양부모의 학대로 생후 16개월에 사망한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입양 아동을 사후에 관리하는 데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매우 안타깝고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는 입양의 전 절차에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입양특례법 4조)는 원칙이 철저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입양 절차 전반의 공적 관리·감독뿐 아니라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현재 입양 절차 전반은 민간 입양기관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강 대변인은 “국내에서만 매년 300명 이상의 아동(18세 미만)이 입양되고 있고, 대부분은 양부모의 따뜻한 돌봄을 받고 있다”며 “하지만 생후 16개월 된 입양아동이 사망에 이르는 불행한 일이 다시는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정부가 점검과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지시 내용”이라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정부는 입양가정을 방문하는 횟수를 늘리고 (입양아동 점검을) 내실화 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며 “입양가정 조사를 할 때 주변인 방문과 조사를 의무화하고, 양부모의 양육부담감 측정을 위한 양육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는 등 가정 내 위기 검증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어 “아동학대 방지와 관련해서는 ’즉각분리 제도‘(피해아동을 신속하게 부모로부터 분리보호)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아동복지법 개정안이 창녕 아동학대 사건과 이번 사건 발생(2020년 10월 13일) 이후 이미 국회를 통과해 오는 3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창녕 아동학대 사건 이후 보건복지부와 경찰은 지침 변경을 통해 현재도 2회 이상 학대 의심신고가 접수되면 부모로부터 신속하게 분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즉각분리 제도가 법으로 3월부터 시행되면 보다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