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2020년 12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2020년 12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석달 앞둔 가운데 국민의힘이 당내 경선을 100% 일반 시민 여론조사로 치르기로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등 당 외부에 있는 야권 유력 후보를 영입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단 100% 국민경선이라 해도 ‘입당이 전제’라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을 고려할 때, 여론조사 선두를 질주하고 있는 안 대표가 ‘선(先)입당 후(後)경선’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안 대표 측은 국민의힘 입당에 부정적 입장을 보여왔다.

따라서 국민의힘 자체 경선을 통해 최적 후보를 늦어도 2월 말까지 확정하고 3월 초 안 대표와 단일화 협상에 들어가는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보궐선거 예비후보 등록기간은 3월 17일까지다.

◇ 당원투표는 예비경선 반영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내부 논의를 거쳐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본경선을 100% 시민 여론조사로 치르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경선은 본경선과 달리 당원 20% 비율을 반영한다.

이는 당초 경선관리위원회가 잠정 결정한 △예비경선 국민 여론조사 100% △본경선 당원 20%·국민 여론조사 80%의 순서를 뒤바꾼 것이다. 본경선에서 당원 비율을 적용한 경선 규칙이 자칫 당외 인사들의 합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는 경선 일정도 확정했다. 앞서 공관위는 전날(5일) 2차 회의에서 경선 일정과 후보 검증을 위한 시민검증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여성·청년·장애인·정치신인 가산점도 부여하기로 했다.

시민검증특별위원회는 정점식 공천관리위원을 위원장으로 윤기찬 변호사·임헌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공동대표·박보경 프리랜서 아나운서·권오현 변호사·강민지 회계사 등 위원 5인으로 구성했다. 시민검증위는 후보들의 도덕성과 차기 서울시장으로서 적합도 등을 집중 검증할 것으로 보인다.

후보 공고는 15일부터 17일까지다. 18일부터 21일까지 서류 접수를 받고, 22일부터 27일까지는 서류 심사를 진행한다. 예비경선 진출자 4인 발표는 28일이다. 2월부터 본격적인 경선 과정에 들어간다.

국민의힘은 김선동 전 사무총장, 이혜훈·이종구·오신환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 김정기 변호사 등 8명이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잠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윤희숙 의원이 모두 출마한다고 가정하면 당 후보는 11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본경선 룰을 100% 시민 여론조사로 하는 안에 적극 찬성”이라며 “국민의힘을 비롯한 어떤 정당이나 정치인 기득권 인정 없이, 오로지 얼치기 독재정권을 몰아내고 국민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는 능력, 자질, 비전을 기준으로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찾아내야 한다”고 적었다.

이어 “원내 제1야당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모이되 ‘우월적 권한’을 주장해선 안 된다”며 “정치공학적 계산만 앞세우면 모처럼 맞은 기회를 감동도, 시너지 효과도 없이 다 날려버릴 수 있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열린 아동학대 예방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열린 아동학대 예방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안철수 입당 미지수

단 국민의힘이 경선 문호를 완전 개방했다고 해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의 합류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앞서 국민의당 관계자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국민의힘 입당, 3단계 경선, 원샷 경선 등은 아예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경선 참여의 제1조건으로 ‘입당’을 내걸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예방 직후 브리핑에서 “100% 시민경선을 한다고 해도 외부인사가 경선에 참여하려면 우리 당원이 돼야 한다”며 “입당이 전제되지 않으면 같이 경선을 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가장 적합한 후보를 2월 말까지 확정지을 것”이라며 “만약 단일화를 한다면 결국 3월 초에 단일화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안 대표의 입당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 국민의힘 최종 후보와 당대당 결선 형식으로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을 염두에 둔 셈이다. 김 위원장은 전날(5일) KBS 뉴스9 인터뷰에서 “최종적으로 후보 등록 직전 야권이 서로 협의해 단일화할 수 있으면 가장 좋다”고 했다.

국민의힘의 보궐선거 경선 문호 확대는 외부 인사 문턱을 낮추는 의미도 있지만, 안 대표를 겨냥한 명분 쌓기라는 해석도 나온다. 안 대표는 언론 인터뷰 등에서 “나는 대선을 내려놓았는데 국민의힘은 무엇을 내려놓았나”라며 국민의힘이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야권 관계자는 “단일화 필요성은 대부분 동의할 것으로 본다. 본경선에서 당원투표를 배제해도 큰 반발이 나오긴 어려울 것”이라며 “안 대표가 입당하지 않아도 국민의힘은 단일화를 위해 제1야당으로서 당원 비판을 감수했다는 명분을 내세울 수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