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2021년 국정운영 구상과 방향을 국민들께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2021년 국정운영 구상과 방향을 국민들께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신년사를 통해 회복과 도약, 그리고 포용을 새해 국정운영 화두로 제시했다. 특히 이번 신년사는 정치적인 해석이 나올 수 있는 표현은 들어 있지 않고, 오직 민생에만 집중한 모양새다. 최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서 정치적인 논란이 일자, 이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 ‘일상 회복’을 기치로 민생 강조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2021 신년사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다. 점차 나아지고 있는 방역의 마지막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우선”이라며 “정부는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일상 회복’에 방점을 맞춰 코로나19 극복 및 경제 회복을 통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민생경제 분야에서 확실한 성과를 내고 집권 5년차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 국민 백신 무료 접종’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것이다. 이제는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했으니 전 국민 무료 접종을 통해 집단 면역을 형성, 방역 모범국 뿐 아니라 일상으로의 회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올해 우리는 온전히 일상을 회복하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으로 새로운 시대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경제 회복 목표치로 ‘올해 상반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선방했던 경제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는 선도국가로 진입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당청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이었던 부동산 정책과 관련,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주거 안정을 위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시장을 옥죄는 수요 억제 정책의 실패를 인정하고, 공급 중심의 정책으로 전환하겠다는 의미로 읽혀진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2021년 국정운영 구상과 방향을 국민들께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2021년 국정운영 구상과 방향을 국민들께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 ‘통합’ 대신 ‘포용’ 사용

이번 신년사의 특징은 ‘통합’이라는 표현을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신년인사회에서 ‘통합’을 새해 화두로 꺼내들었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을 제기하면서 문 대통령의 ‘통합’ 역시 이와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날 신년사에서 문 대통령은 ‘통합’ 대신 ‘포용’이라는 표현을 썼다.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포용’을 언급한 횟수는 총 6차례다. 지난 신년인사회에서 양극화 해소 등을 뜻하는 ‘통합’을 언급했을 당시 ‘사면론’으로 해석됐기 때문에, 이번에는 ‘포용’이라는 단어로 대체한 것으로 전해진다. 두 전직 대통령 사면 언급은 없었다.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오는 14일 선고를 받은 뒤에야 신년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또한 권력기관 개혁 등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검찰개혁’,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의 단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개혁된 제도를 안착시켜 나가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지난해 법무부-검찰의 갈등으로 인해 국민의 피로도를 높인 것이 국정 지지도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 만큼, 연초부터 정치적 논란을 피하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이번 신년사에서 정치적 메시지가 배제된 것은 집권 후반기 국정동력 유지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실상 임기 마지막해인 올해 민생경제 회복을 강조하는 신년사를 발표하는 와중에 ‘사면론’, ‘검찰개혁’ 등 첨예한 사안을 언급할 경우, 민생은 주목받지 못하고 정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