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들이 11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신년사를 시청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새해 국정운영 비전으로 ‘회복·도약·포용’을 제시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11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신년사를 시청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새해 국정운영 비전으로 ‘회복·도약·포용’을 제시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지난해 후반기 시작된 지지율 열세 국면이 연초에도 계속 이어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초조함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열세 국면’이 계속될 경우,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전패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도 확산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선거 승리를 위한 ‘반전 카드’ 모색에 나섰다. 그러나 민심을 다시 되돌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4∼8일 실시한 정당 지지도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 결과, 국민의힘 지지도는 전주보다 3.1%포인트 상승한 33.5%, 민주당은 0.4%포인트 하락해 29.3%를 나타냈다. 양당 지지도는 오차범위 밖인 4.2%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국민의힘은 12월1주차에 민주당 지지도를 역전한 뒤 6주째 우위를 이어가고 있다.

오는 4월 보궐선거를 앞둔 서울과 부산에서도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앞섰다. 서울에서는 민주당 29.0%, 국민의힘 32.7%였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3.7%포인트 앞섰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민주당(21.3%)과 국민의힘(38.8%)의 지지율 격차가 17.5%포인트나 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민주당의 민심 공략 카드는?

4월 재보궐선거 승리에 사활을 걸고 있는 민주당은 다양한 반전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연초 4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필요성이 제기된데 이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완화’ 카드가 거론되고 있다.

일부 의원은 최근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에 다주택자가 집을 팔 수 있는 퇴로를 열어주기 위해 양도세 중과 유예나 한시적 감면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도세 완화론에 대해 “검토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서는 민주당이 선거를 앞두고 기존 입장을 끝까지 고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설을 띄우고 있다. 설훈 의원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에 대해 “대단히 저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고, 윤건영 의원도 한 방송에서 “서울이나 대한민국 답방을 한다면 남북관계 일대 진전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대표가 중도층 공략을 위해 띄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은 당내에서 거센 반발이 일면서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그러나 오는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의 재상고심 선고 이후 다시 부상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안정적 임기 마무리를 위해 여당의 재보선 승리가 절실한 문재인 대통령도 악화된 민심을 다독이기 위해 ‘통합’ ‘포용’ 메시지를 부각시키기 시작했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 친문 지지층만 바라보는 ‘분열의 정치’를 해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문 대통령은 11일 신년사를 통해 새해 국정운영 비전으로 ‘회복·도약·포용’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신년 인사회에서는 “새해는 통합의 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노웅래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포용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며 “일부 극단적 세력을 제외한 우리 모두는, 통합의 기조 아래 고통 분담 실천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 가야 한다”면서 문 대통령과 보조를 맞췄다.

또 안민석‧송영길‧이광재‧한정애 등 직·간접적으로 부산과 인연이 있는 의원 18명은 최근 ‘부산갈매기’를 결성했다. 이 모임은 가덕도 신공항 사업 추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와 함께 민주당 내에서는 지금의 열세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초심으로 돌아가 민주당의 현주소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출마를 고민하는 이유와 관련해 “선거의 상황이 매우 어려워졌는데 상황을 타개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더 품이 큰 민주당으로 국민에게 다가가는 길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진중한 고민들이 있었다”며 “저희가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초심으로 돌아가서 문재인 정부가 탄생했을 때 국민들께서 바라셨던 것들에 대해서 한번 되돌아보고 그중에 저희가 혹시라도 소홀히 했다라든가 아니면 잘못하고 있다라고 질책하시는 분들의 말씀에 경청할 필요가 있지 않나”라고 밝혔다.

민주당이 ‘반전 카드’ 모색에 골몰한 상황에서 당 내에서는 민주당의 악재가 정리되면 다시 민심이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온다.

우상호 의원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일시적으로 대통령과 정당 지지율이 매우 불리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래서 우리가 심기일전해서 새해를 맞이하고 새롭게 민생정책에 전념을 다하고 그래서 코로나 위기가 많이 극복된다면 국민들의 판단이 바뀌실 것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더케이서울선거기획단장인 김민석 의원은 지난 5일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최근 몇 년간의 선거 중 가장 팍팍한 선거가 될 것”이라면서도 “가장 어려운 이슈인 부동산, 검찰, 백신 이슈 등이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팍팍한 상황은 지금 바닥을 치고 있다고 보인다. 2개월 이후 상황은 또 다를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왼쪽)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왼쪽)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 아직은 반응 없는 민심, 변수는 남아

그러나 민주당이 만지작거리고 있는 반전 카드로 민심을 되돌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지난해말 지지율이 하락하자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충돌을 자제하고 ‘민생’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지만 아직 민심은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부산 민심 공략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가덕도 신공항 추진 문제도 아직까지는 지지율 상승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

전문가 그룹에서는 코로나19 안정세 여부, 2월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백신 접종 문제, 부동산 시장 안정화, 가덕도 신공항 문제 등이 향후 민심의 향배를 가를 변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야당 우위 흐름을 꺾으려면 참신한 인물을 후보로 내세워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코로나19가 진정되는 계기가 마련된다면 4차 재난지원금 문제나 백신 접종 시작 등이 여당에게 유리한 변수가 될 것”이라며 “북한 김정은의 발언으로 봤을 때 남북관계는 당분간 경색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극적으로 뭔가 계기가 만들어질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정은 연내 답방설의 경우는 당장 될 것도 아닌데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 여당이 선거용으로 애드벌룬을 띄우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민심 회복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당장 부동산 문제도 인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시영 윈지코리아 대표는 TBS 라디오에 출연해 “30대가 상당히 우군이었는데 좀 흔들리고 있다”며 “20대, 30대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후보가 뛰어드는 것이 민주당 입장에서는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이 아직 불이 안 붙었는데 2월에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 때문에 붙을 수밖에 없다”며 “민주당 같은 경우는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인데 국민의힘은 부산 의원들은 찬성하겠지만 대구·경북 의원들은 반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결국 가덕도 신공항이 큰 이슈로 불거질 것이고 그게 변수라고 보여진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