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7 12:05
어코드·티구안·에비에이터 등 수입차 5종 1만4,200대 리콜
어코드·티구안·에비에이터 등 수입차 5종 1만4,200대 리콜
  • 제갈민 기자
  • 승인 2021.01.1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다 어코드, 폭스바겐 티구안, 링컨 에비에이터 등 3종의 승용차량이 리콜 대상 차종으로 지정됐다. / 각 사
혼다 어코드(위쪽), 폭스바겐 티구안(아래 왼쪽), 링컨 에비에이터 등 3종의 승용차량이 리콜 대상 차종으로 지정됐다. / 각 사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혼다코리아, 스카니아코리아그룹 등 4개사가 수입·판매한 총 5개 차종 1만4,21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5일 밝혔다.

세부 차종으로는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링컨 에비에이터 △혼다 어코드 등 승용모델 3종과 △스카니아 카고트럭·트랙터 등 2종이다.

/ 국토교통부
혼다 어코드 리콜 내용. 혼다는 어코드 모델의 바디컨트롤모듈 소프트웨어 결함에 대해 무상 수리를 진행한다. / 국토교통부

승용모델 중 리콜 대상 차종이 가장 많은 모델은 혼다 어코드다. 리콜이 시행되는 혼다 어코드는 총 1만1,609대며, 바디컨트롤모듈(BCM)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계기판의 각종 경고등이 오작동하고, 후진 시 후방 카메라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는 안전기준 위반사항으로 우선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고,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 국토교통부
폭스바겐은 티구안의 브레이크 페달 결함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 국토교통부

이어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모델이 2,307대로 뒤를 이었다. 티구안 2.0 TDI의 결함은 브레이크 페달 연결부의 용접 불량이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이 이탈될 수 있고, 브레이크 조작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 국토교통부
포드코리아는 링컨 에비에이터 모델의 구동축의 파손 가능성으로 인해 리콜을 시행한다. / 국토교통부

포드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하는 링컨 에비에이터는 83대가 리콜 대상으로 집계됐다. 에비에이터는 엔진 동력을 뒷바퀴에 전달하는 구동축의 용접 불량으로 구동축이 파손 또는 변형이 되고, 이로 인해 뒷바퀴가 제대로 구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폭스바겐 티구안과 링컨 에비에이터는 15일부터 각각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와 포드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세부적인 리콜 차종 리스트. 혼다 어코드는 2017년 8월 생산분부터 2019년 10월 생산 물량 다수가 리콜 대상으로 지정됐다. / 국토교통부

이 외에도 상용차를 수입·판매하는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의 스카니아 카고트럭과 트랙터 등 2개 차종은 보조히터(무시동히터) 연결 배선과 인접부품과의 간섭으로 배선 피복이 벗겨지고, 이로 인해 합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대상 차종은 218대로, 오는 21일부터 스카니아코리아그룹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2’에 따른 것이다.

기타 궁금한 내용이나 문의사항은 각 사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소유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