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한 시민단체가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가해자를 형사고발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시민단체가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를 형사 고발한 것에 대해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피해 사건으로 옭아매려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장 의원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성폭력 사건을 대응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가고 마무리 짓는 방식에서 피해자의 의사를 최우선으로 존중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 의원은 “그런 의미에서 저의 의사에 반하여 가해자를 형사고발 한 시민단체에 말씀드린다”라며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우선한다는 성폭력 대응의 대원칙에 비추어 피해당사자인 제가 공동체적 해결을 원한다는 의지를 명확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저와의 그 어떤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가해자에 대한 형사고발을 진행한 것에 아주 큰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은 한 시민단체가 김 전 대표를 고발하면서 벌어졌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 활빈단은 같은 날 오전 김 전 대표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 홍정식 활빈단 대표는 고소장에서 “사퇴와 직위 해제로 끝날 일이 아닌 만큼 성추행 가해자인 피고발인에 대해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장 정의당은 날을 세웠다. 정의당은 피해자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형사 고발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강조해 왔다. 김윤기 정의당 대표 직무대행은 같은 날 전략협의회에서 ″피해자가 이미 자신이 원하는 정의당 차원의 해결방식에 대해 명확히 밝혔고 이를 존중하는 게 먼저″라며 ″피해자의 의사에 반해 수사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침묵을 지키던 장 의원도 결국 입을 열었다. 그는 “사법체계를 통한 고소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가해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저 자신을 위한 선택”이라며 “이미 부당한 2차 가해에 시달리고 있는 제가 왜 원치도 않은 제3자의 고발을 통해 다시금 피해를 지난하게 상기하고 설명하며 그 과정에 필연적으로 수반될 2차 가해를 감당해야 하는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범죄가 친고죄에서 비친고죄로 개정된 취지는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권리를 확장하자는 것이지 피해자의 의사를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사법처리를 마치 피해자의 의무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또 다른 피해자다움의 강요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입으로는 피해자 중심주의를 말하며 실상은 피해자의 고통에는 조금도 공감하지 않은 채 성폭력 사건을 자기 입맛대로 소비하는 모든 행태에 큰 염증을 느낀다”라며 “저는 제가 원하는 방식으로 그 어떤 피해자다움에도 갇히지 않은 채 저의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라고 토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