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장기 착용으로 인한 입냄새(구취)는 또 다른 스트레스이자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됐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함. / 뉴시스
마스크 장기 착용으로 인한 입냄새(구취)는 또 다른 스트레스이자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됐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함. / 뉴시스

시사위크=김은주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출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마스크 장기 착용으로 인한 입냄새(구취)는 또 다른 스트레스이자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됐다.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구강건조와 입냄새, 해결 방법은 없을까.

우선 입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구강건조에 따른 세균번식을 비롯해 △편도 결석이 있는 경우 △충치나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등 다양하다. 위장질환도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마스크 착용의 경우엔 구강건조에 따른 세균번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구강 주위의 근육을 적게 사용하게 되면서 타액의 분비가 줄어 구강 내 세균 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입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롯데제과는 자일리톨이 함유된 천연당분껌을 씹으면 입냄새 제거는 물론 충치균 감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한다. /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자일리톨이 함유된 천연당분껌을 씹으면 입냄새 제거는 물론 충치균 감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한다. / 롯데제과

이에 따라 구강건조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루 2번 이상 양치질을 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셔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아뿐만 아니라 혀 안쪽까지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강 내 세균 형성 차단을 위해 음식섭취 후 바로 칫솔질을 하고, 치실과 치간치솔 등 구강보조용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껌을 씹는 것도 구강건조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껌을 씹으면 저작 효과로 인해 침(타액)의 분비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롯데제과는 자일리톨이 함유된 천연당분껌을 씹으면 입냄새 제거는 물론 충치균 감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구강건조와 입냄새를 껌씹기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면서 “특히 자일리톨껌을 씹으면 달콤한(천연당분) 맛으로 인해 침(타액)이 크게 증가해 촉촉해지고, 또 입안 냄새 제거 효과와 충치예방(충치균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이때 자일리톨 함량이 감미료 중량 대비 50% 이상이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해 선보인 ‘녹여먹는 자일리톨’은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즐길 수 있는 청량 캔디 형태다. ‘자일리톨 프로텍트’에는 프로폴리스 과립이, ‘자일리톨 화이트’에는 화이트젠이 함유돼 있어 입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다.

한편 코로나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지난해 초 GS25가 껌류와 캔디류에 대한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월대비 각각 21.8%, 2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U도 껌류와 캔디류의 매출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업계는 마스크 착용에 따른 구취 걱정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 한국갤럽이 코로나19 이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성인 남녀 2,013명 중 마스크를 쓴 후 입냄새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68%에 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