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이언주 전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이언주 전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광역단체장 선거와 관련 “불법자금을 받아 써야 하는 상황이 된다”며 후보들의 고충을 토로한 발언이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여권에서 “누가 불법 자금을 동원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진상조사를 거론하고 나섰다.

이 전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가진 긴급 기자회견에서 “광역단체장 선거를 치르려면 후원금도 제대로 걷히지 않는 예비후보 시절에도 방대한 조직을 움직이면서 여론조성을 해야 하는데 그것만 제대로 하려 해도 한달에 수억씩 들어간다”며 “그 자금은 후보자 개인이 다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불법 자금을 받아 써야 하는 상황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단체장이 되기도 전에 후보자는 정치적 빚을 지게 되고 그렇게 얽힌 이해관계와 채권채무관계가 달리 말하면 선거조직이었던 셈”이라며 “한마디로 정치경제행정의 기득권카르텔은 어쩌면 서로 공생하는 구조였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의 이날 기자회견은 ‘불법자금’보다 ‘조건부 사퇴’가 골자였다. 이 전 의원은 부산시장 보궐선거 최대 현안인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반대하면 예비후보를 사퇴하겠다는 내용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에서 이 전 의원의 ‘불법자금’ 발언에 즉각 반응하면서 논란에 불이 붙었다. 이 전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하고, 허위사실이라면 국민의힘이 합당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전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매우 심각하고 충격적”이라며 “아직도 한달에 수억 원의 불법 자금이 선거에 뿌려진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준비하는 유력 후보의 입에서 나온 발언인 만큼 그 진상이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며 “이 전 의원은 불법 돈 선거의 실체를 알고 있다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 사실이 아니라면 국민의힘은 이 전 의원을 허위사실을 주장한 해당행위로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민주당의 트집”이라며 재반박에 나섰다. 이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돈을 쓰지 않고 광역단체장 선거를 치르는 것이 너무 어려운 현실을 제가 비판한 것을 두고 민주당이 트집을 잡는 모양”이라며 “공정한 선거를 하자는 취지에서, 정치를 개혁하자는 취지에서 한 얘기를 곡해해서 반박하는 민주당을 보며 기가 차다”고 했다.

이어 “838억이나 드는 국민 혈세를 들여서 안 해도 되는 보궐선거를 하는 이유는 민주당 시장들의 추악한 성범죄 때문”이라며 “자신들 때문에 국민 혈세가 800억 넘게 낭비되는 것을 반성하기는커녕 정치개혁 하자는 말에 딴지나 거는 민주당이 참으로 한심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